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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블레이드 열차폐 코팅의 접착강도 평가
Evaluation of a Bond Strength of Thermal Barrier Coating for Gas Turbine Blad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95 - 199  

김대진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  이동훈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  김형익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  김문영 (한전 KPS(주) GT 정비기술센터) ,  양성호 (한전 KPS(주) GT 정비기술센터) ,  박상열 (한전 KPS(주) GT 정비기술센터) ,  구재민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  석창성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ond strength tests were performed for the thermal barrier coating applied to the 1st stage turbine blade. After the tests, the specimens were cut and the locations of failure were observed by using optical microscope. The influence of heat treatment on bond strength of a bond coatin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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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드코팅의 접착강도에 미치는 열처리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HVOF와 LVPS에 대해서 본드코팅 후 열처리를 실시하였다. 1000℃ 이상의 온도에서 2시간을 유지하였고 모재 및 본드코팅 층의 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진공분위기하에서 열처리를 실시하였다.
  • APS 방식은 실제 현장에서 적용 시 본드코팅 후 열처리를 실시하지 않으므로 HVOF와 LVPS 방식에 대해서만 열처리의 영향을 비교하였다. HVOF와 LVPS 두 경우 모두 열처리 후에 접착강도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HVOF의 경우 열처리 전 모두 모재와 본드코팅과의 계면에서 파괴되었으나 열처리 한 후에는 접착제에서 파손됨으로써 강도가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 가공된 모재에 대하여 MCrAlY 분말을 사용하여 APS, HVOF 및 LVPS방식으로 본드 코팅을 실시하였다.
  • 8mm/min의 속도로 시험하였다. 각각의 시험편 종류에 대해서 3회씩 실험하여 파단 하중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파단된 시험편을 Fig.
  • 접착강도 테스트는 용착금속과 모재 또는 용착금속간의 접착강도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는 일종의 인장시험으로서 접착강도는 코팅의 질을 판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적용되고 있는 APS(Air Plasma Spraying), HVOF(High Velocity Oxy-Fuel) 및 LVPS(Low Vacuum Plasma Spray)의 세 가지 본드 코팅 방식과 DVC(Dense Vertically Cracked)방식의 탑코팅 방식을 이용하여 코팅시험편을 제작하였고 접착강도 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드코팅의 접착강도에 미치는 열처리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HVOF와 LVPS에 대해서 본드코팅 후 열처리를 실시하였다.
  • 실제 가스터빈 블레이드와 같이 LVPS로 본드 코팅한 후 DVC 탑코팅을 적용하였고, 탑코팅 하기 전에 열처리를 실시하였다. DVC 코팅용 분말은 7~8% Y2O3-ZrO2를 사용하였고 Sulzer Metco의 9M 로봇을 이용하여 코팅을 실시하였다.
  • 각각의 시험편 종류에 대해서 3회씩 실험하여 파단 하중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파단된 시험편을 Fig. 3에 나타낸 것과 같이 절단하고 파면간 거리를 1mm 이내로 둔 채로 마운팅하였고,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파단위치를 확인하였다.
  • 표면 거칠기를 조성하여 본드코팅과 모재와의 기계적 결합력을 증가시키고자 모재 표면에 #24 메쉬(Mesh) 크기의 Al2O3 입자를 60psi의 압력으로 분사하여 그릿브라스팅(Grit Blasting) 처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실제 가스터빈 블레이드와 같이 LVPS로 본드 코팅한 후 DVC 탑코팅을 적용하였고, 탑코팅 하기 전에 열처리를 실시하였다. DVC 코팅용 분말은 7~8% Y2O3-ZrO2를 사용하였고 Sulzer Metco의 9M 로봇을 이용하여 코팅을 실시하였다.
  • 가스터빈 1단 블레이드 소재인 GTD-111DS 재질로 정밀 주조한 환봉형태의 모재를 직경 25.4mm, 두께 3mm의 코인(Coin)형태로 가공하였다. Table 1은 GTD-111DS의 화학적 성분(3)을 나타낸 것이다.
  • 1(d)에 나타낸 지점에 대 해서 브라스팅 처리하였다. 사용된 접착제는 3M사의 2214 Epoxy이며, 접착제를 바른 시험편을 가열로에 넣어 170℃에서 약 2시간 동안 유지시켜 접착제를 경화시켰다. Table 2에 본드코팅 후 열처리 유무에  따른 시험편의 종류와 수량을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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