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속 디젤엔진 크랭크축의 피로해석
Fatigue Analysis of Crankshaft for Medium-speed Diesel Engin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549 - 553  

손정호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이종환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김원현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ving parts of the rotating and reciprocating mechanism are the most important components of the diesel engines and require very high reliability in their design. Especially the crankshaft, the key component of running gear (powertrain), is subject to complicated loadings such as bending, shear an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구조해석 결과을 이용한 피로해석은 3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비비례 하중을 비례하중으로 가정하여 구조해석 결과를 이용한 것으로 첫 번째 방법은 Sines 방법(이하, Method A)이며 두 번째 방법은 von-Mises 방법(이하, Method B) 이다.
  • 구조해석은 2 가지 하중 조건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첫 번째 하중은 Figure 7 에 나와 있는 각 하중의 최대 및  최소 값이 동일 시점에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구조해석을 한 비례 다중 하중 조건이며 두 번째 하중은 Figure 7 에 나와 있는 하중에 따라 각 하중을 크랭크각(crank angle)별로 구조해석한 결과를 조합한 비비례 다중 하중 조건이다.
  • 기진력 해석으로부터 계산된 하중은 크랭크 핀 중심에 대하여 반경방향 하중과 원주방향 하중으로 분리하여 적용하였으며, 비틀림 토크는 엔진 출력으로 계산된 평균 성분과 비틀림 진동해석으로 계산된 변동 성분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 조합하중이 작용할 때 크랭크 핀 필렛부와 저널 필렛부에서 높은 응력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변동응력과 평균응력도 핀 필렛과 저널 필렛이 크기 때문에 이 2 개 영역에 대하여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비례 다중 하중을 받는 중속 디젤엔진의 크랭크축의 하중 특성을 고려하여 피로해석을 수행하였고, 비비례 하중을 비례 하중으로 가정한 일반적인 크랭크축의 피로설계 방법으로 피로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비교하였다.
  • 비비례 하중을 비례하중으로 가정하여 구조해석 결과를 이용한 것으로 첫 번째 방법은 Sines 방법(이하, Method A)이며 두 번째 방법은 von-Mises 방법(이하, Method B) 이다. 세 번째 방법은 실제 엔진이 받은 하중을 그대로 고려한 상태인 비비례 하중 방법이다.
  • 중속 디젤엔진 구동부의 핵심 부품인 크랭크축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크랭크축에 작용하는 하중 계산 결과를 계측을 통해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 하중 계산의 대상은 Figure 2 에 보이는 바와 같이 실린더 직경(bore)이 320 mm 이고 행정(stroke)길이는 400 mm 인 엔진이다. 실린더당 출력이 500 kW 이고, 기통수에 따라 3000~4500 kW 의 출력을 자랑한다.

데이터처리

  • 구조해석을 위한 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전체 크랭크축계(crankshaft system)에 대하여 기진력 해석과 비틀림 진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ure 7 에 나타내었다. 기진력 해석으로부터 계산된 하중은 크랭크 핀 중심에 대하여 반경방향 하중과 원주방향 하중으로 분리하여 적용하였으며, 비틀림 토크는 엔진 출력으로 계산된 평균 성분과 비틀림 진동해석으로 계산된 변동 성분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 비비례 다중 하중에 대한 피로해석은 상용 프로 해석 프로그램인 FEMFAT(이하, Method C)[2]을 사용하였다. FEMFAT 프로그램에서는 1 개의 절점에 대하여 여러 면(cutting plane) 상에서 손상(damage)을 계산하고 손상이 가장 큰 면에서 변동응력과 평균응력을 계산하여 피로해석을 수행한다.
  • 중속 디젤엔진 구동부의 핵심 부품인 크랭크축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크랭크축에 작용하는 하중 계산 결과를 계측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 기진력 해석 모델 및 비틀림 진동해석 모델을이용한 계산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Figure 5 에 보이는 바와 같이 크랭크 핀 필렛부에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여 응력을 계측하였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크랭크축의 응력 계측을 위해 무선 계측 시스템(telemetry system)을 사용하였다. Figure 6 은 해석 모델과 계측 결과를 비교하여 그린 것이다.
  • 구조해석 결과을 이용한 피로해석은 3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비비례 하중을 비례하중으로 가정하여 구조해석 결과를 이용한 것으로 첫 번째 방법은 Sines 방법(이하, Method A)이며 두 번째 방법은 von-Mises 방법(이하, Method B) 이다. 세 번째 방법은 실제 엔진이 받은 하중을 그대로 고려한 상태인 비비례 하중 방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