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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덕트 내 이단 오리피스를 지나는 유동의 압력강하에 대한 수치해석
A Numerical analysis on the pressure drop of the flow field past a two-staged orifice in a rectangular duct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2747 - 2752  

송우열 (전남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유곤 (전남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study has been performed on the flow past a two-staged orifice in a rectangular duct. The flow field including the recirculation region behind the orifice was investigated and the pressure drop was calculated. Water was used as a working fluid and the flow was treated as the turbulent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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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리피스에 있는 구멍위치에 따른 압력 감소와 후류 유동의 발달과정을 살펴보았다. 오리피스면 중앙에 각각 1개의 구멍이 있다.

가설 설정

  • Outflow을 지정하여 입구의 유량과 출구의 유량이 같은 상황으로 가정을 하였다.
  • 관내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배 방정식을 기술하기 위해 유체는 3차원 축대칭 비압축성에 대한 난류 유동장으로 k-ε 일정한 점성을 가진 것으로 가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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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리피스의 어떻게 구분되는가? 오리피스[1]는 압력이 높은 유체를 압력이 낮은 유체로 변환하거나, 유체 흐름을 제한하기 위한 목적의 제한용 오리피스와 유량측정을 위해 차압(Differential Pressure)을 발생시키는 유량 측정용 오리피스로 구분된다. 유체가 오리피스의 교축부에 통과 할 때, 단면적의 변화로 유속의 변화는 압력변화를 일으키는데, 이러한 압력 손실량을 계량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이 오리피스를 이용한 유량측정용인 것이고, 압력 손실량의 유체흐름에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제한용 오리피스이다.
제한용 오리피스의 특징은? 오리피스[1]는 압력이 높은 유체를 압력이 낮은 유체로 변환하거나, 유체 흐름을 제한하기 위한 목적의 제한용 오리피스와 유량측정을 위해 차압(Differential Pressure)을 발생시키는 유량 측정용 오리피스로 구분된다. 유체가 오리피스의 교축부에 통과 할 때, 단면적의 변화로 유속의 변화는 압력변화를 일으키는데, 이러한 압력 손실량을 계량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이 오리피스를 이용한 유량측정용인 것이고, 압력 손실량의 유체흐름에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제한용 오리피스이다. 본 연구는 사각 덕트 내 이단 오리피스를 이용하여 압력감소(Pressure Drop)와 후류유동(Rear Flow)[2]에 대하여 전산 해석하였다.
오리피스에 대한 감압효과와 재순환 영역에 대한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1) 벽과 오리피스 사이 각도를 Θ1에서 Θ7 까지 변화시켰다. 유동 특성은 Θ1 ~Θ3, Θ4, Θ5 ~Θ7 에서 다르게 나타난다. Θ1 ~Θ3은 오리피스를 통과한 두유동이 충돌하여 압력강하가 일어나고 Θ2에서 가장 압력강하가 잘 일어난다, Θ4는 오리피스가 수직이기 때문에 압력강하 효과가 적다. Θ5 ~Θ7 은 오리피스를 통과한 유동이 벽에 충돌하면서 압력 강하가 잘 일어나고 Θ6에서 가장 압력강하가 잘 일어난다. (2) 두 오리피스 사이의 간격을 d8, d9, d10, d11, d12로 변화시켰다. 간격에 따른 유동의 차이는 있었지만, 오리피스를 통과한 전후의 압력차는 비슷한 형태를 보였다.  (3) 오리피스 내 구멍 모양을 각각 직사각형 (1cm × 4cm)과 정사각형(2cm × 2cm)으로 하고, 덕트와 오리피스의 각도를 Θ1에서 Θ7 까지 변화시켰다. 각도에 따라서 압력강하 효과는 구멍 모양에 따라 다르게 나왔다. Θ1 ~Θ3, Θ5 ~Θ7 에서는 정사 각형이 직사각형보다 CP의 값이 0.014 더 많은 압력강하를 보여주며, Θ3 ~Θ5에서는 직사각형이 정사각형보다 CP의 값이 0.030 더 많은 압력강하를 보여주었다. (4) 앞단 오리피스와 뒷단 오리피스 구멍위치를 상대적으로 e1, e2, e3, e4, e5만큼 이동하였다. 그리고 오리피스 간격이 d8이상 일 때와 d8이하 일 때 유동특성을 조사하였다. d8 이상에서는 구멍위치를 e1, e2, e3, e4, e5로 이동하여 조사한 결과 구멍위치의 이동량이 많을수록 압력강하는 더 많이 나타났다. 구멍 이동이 없을 때 보다 구멍 이동이 최대일 때 42.59% 향상된 압력강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d8이하에서 역시 구멍위치를 e1, e2, e3, e4, e5로 이동하여 조사하였으며, 두 오리피스 간격이 2cm 이하일 때 압력강하 효과가 급격히 올라간다. 구멍위치의 변화가 클수록 압력강하는 크게 나타났다. 구멍 이동이 없을 때 보다 구멍 이동이 최대일 때 128.5% 향상된 압력강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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