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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공기의 혼합정도가 모델 가스터빈 연소기내의 압력변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Unmixedness of Fuel and Air on the Pressure Fluctuations in a Model Gas Turbine Combusto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3264 - 3269  

홍정구 (한국과학기술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신현동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bustion instability is a serious obstacle for the lean premixed combustion of gas turbines, and can even cause fatal damage to the combustor and the entire system. Thus, improved understanding of the mechanisms of combustion instability is necessary for designing and operating gas turbine combu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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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덤프형태의 모델 가스터빈 연소기를 사용하고, 연소실 바로 직전에서 공기유동쪽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부분 예혼합(partially premixed) 방법으로 실험장치를 구현하였다. 또한, 하류의 압력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초우크 연료유동 (choked fuel flow) 조건과 압력변동에 영향을 받는 언초우크 연료유동 (unchoked fuel flow) 조건으로 구별하여 실험함으로써 열발생률 변동을 초래하는 당량비 변동 가운데 연료와 공기의 혼합정도 (unmixedness)에 의한 당량비 변동이 연소 불안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열발생률 변동을 초래하는 원인 가운데 연료와 공기의 혼합정도 (unmixedness)가 연소 불안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실험실 스케일의 모델 연소기를 제작하여 상용프로판/공기의 난류희박 예혼합 연소를 통해 연소진동 모드를 구현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3(a)의 모드 1 에서의 압력 변동값과 비슷한 수준이다. (II)의 silent period 에서는 압력 변동값이 매우 작은 값으로 감소한다. noisy period 와 silent period 가 약 10Hz 의 주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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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장치에서 버너로 공급되는 공기와 연료는 무엇에 의해 각각 조절되어 공급되는가? Mass Flow Controller (MFC)에 의해 공기, 연료가 각각 조절되어 버너로 공급되고, 연료는 연료분사구 (fuel injection holes)에서 분사되며, 공기와 혼합되는 혼합거리 (Lfuel)를 거친 후, 스월러 (swirler)를 통해 연소실내로 투입된다. 여기서 사용된 스월각도 (swirl angle)는 45°이다.
연구에 사용된 덤프형태의 모델 연소기의 형상은 어떻게 나뉘는가? 1 은 Hong(8-10)의 연구에 사용된 덤프형태의 모델 연소기와 실험장치를 보여주고 있다. 열음향 불안정성을 재현성있게 발생시킬 수 있는 실험실 스케일의 연소기를 제작하였고, 그 형상은 후방확대 덤프연소기로 덤프면(dump plane)을 기준으로 아래의 버너 부분과 위쪽으로 석영관 (내경: 80 mm, 높이: 700 mm, aspect ratio: 8.75)에 의해 가시화된 연소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8-10)​​​​​​​.
실제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연료와 공기 혼합 방식은 대부분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가? 하지만, 많은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연료와 공기의 혼합정도에 대한 연구결과는 그 중요성에 비해 쉽게 찾기 어려웠다(1-4). 실제 사용되고 있는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기에서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방식이 미리 혼합된 예혼합 형태를 사용하기보다는 연소실로 들어가기 바로 직전에 연료를 공기 유동에 분사하여 혼합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Lieuwen 과 Zinn(5, 6)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일어나는 부분의 혼합길이와 연소기 입구의 음향학적 경계조건이 연소 불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시간지연모델 (Time Lag Model)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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