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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B, 2007 May 30, 2007년, pp.3423 - 3428
문철언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서희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고동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양장식 (부산대학교 기계 기술 연구소)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덕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This paper shows that inlet humidity condition at cathode side is one of dominant paramete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PEMFC. To investigate effects of inlet humidity condition, the performance measurements were conducted for a single PEMFC with two operating variables : cathode relative humid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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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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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발전 방식은 무엇인가? | 최근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화력 발전소, 수송기관 등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이들 시스템이 배출하고 있는 각종 공해 및 유해 배출가스의 영향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 환경오염 문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무공해 전력발생원인 연료전지에 대한 개발 및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대체-청정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와 산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발전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가 주목을 받고 있다.(1~3) |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 중의 하나가 연료전지 내부에서의 질량 전달(mass transfer)이다. 이에따라 질량 전달과 셀 성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다방면으로 진행되어 왔다. |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 PEMFC(Polymer Exchange Membrane Fuel Cell)의 경우 고분자 전해질막을 사용하여 전지 내 부식문제를 해결 하였고 다른 종류의 연료전지와 비교하여 시동시간이 짧고 수명이 긴 특성을 가진다. 또한, 부하변동에 따른 빠른 응답특성, 높은 에너지 효율, 낮은 작동온도에서의 높은 전류 밀도, 그리고 전지의 제조 및 구조의 간단함 등의 장점으로 인해 수송기관의 동력원으로써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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