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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밸브에 의한 대형펌프시스템의 수격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alve-Induced Water Hammer Characteristics for Large Pump System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9 June 04, 2009년, pp.177 - 178  

이철재 (동명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임경선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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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로내의 유속이 급격히 변하면 압력도 크게 상승하거나 강하하게 되어 유체 과도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수격현상에 대한 연구는 펌프스테이션이 커지고 유체를 이송하는 시스템이 대형화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였다. 이것은 파이프라인이 길어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특성법을 이용하여 대형펌프 시스템의 밸브 개폐로 발생하는 수격현상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aulic Transients would be occurred since pressure is increased or decreased when water speed inside of pipeline is rapidly changed A study on water hammer has become more important because the pumping stations were big and the systems conveying the fluid through the large and long transmission 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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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형펌프시스템은 배관계통이 길고 복잡하며 운용방식도 다양하므로 통상의 수격작용과는 밸브개폐 등 다른 요인에 의한 사고가 빈번이 발생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체계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특성법을 이용하여 대형펌프 시스템의 밸브 개폐로 발생하는 수격현상을 고찰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특성법을 이용하여 대형펌프 시스템의 밸브 개폐로 발생하는 수격현상을 평가하였고 실선에서 토출밸브 개폐에 따른 압력과 유량의 변동을 밸브개도에 대해 조사 하였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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