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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언더텐션 시스템을 이용한 장스팬 구조의 처짐 거동 해석
Deflection Analysis of Long Span Structures Using Under-Ten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May 02, 2008년, pp.66 - 69  

박덕근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진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함수윤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  안남식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기학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재홍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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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 상부에 휴식과 통행이 가능한 공간을 조성하여 녹지 및 휴게 공간을 확보하고 각 구역간의 연결성 및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장 스팬 구조의 처짐의 거동을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장 스팬 구조의 경우, 부재의 크기를 결정할 때 도심 미관과 하부의 차량소통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 결과 부재의 크기가 세장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며 이는 구조물의 과다 처짐을 유발할 수가 있다, 여기에서는 부재의 크기 제한과 구조물의 과다 처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구조물 하부에 언더텐션을 적용한 후, 그 효과와 처짐 거동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언더텐션이란 상부에서의 하중을 하부 케이블의 인장력을 이용하여 그 하중을 양 단부로 전달하는 시스템을 말하며, 케이블의 크기와 개수, 포스트의 개수와 크기 및 간격에 따라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의 크기와 개수, 포스트의 개수와 크기 및 간격을 변수로 하여 장 스팬 구조의 처짐 거동을 비교하였다. 하중은 활하중고정하중이 평면에 재하되는 것을 기본으로 가정하였으며, 해석결과는 상용 프로그램인 마이더스(MIDAS)를 이용하여 언더텐션의 효과를 처짐에 맞추어 비교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deflection analysis of long span structures for pedestrian bridge on crossroads. For long span structures, the size of structural members should be determined considering the esthetic view and vehicle below the structures. As a result, the slenderness ratio of members is increas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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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심 내에 설치되는 이러한 장 스팬 구조의 경우, 부재 크기를 결정할 때 도심 미관 및 하부의 원활한 차량소통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그 결과 부재의 크기가 세장해지며 그에 따라서 처짐이 과다하게 증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처짐을 제어하기 위하여 구조물 하부에 언더텐션을 설치하였고, 각 시스템에 있어 각각의 변수 조건의 변화에 따른 구조물의 처짐을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언더텐션 시스템에서 케이블의 각도 차이는 시스템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캠버가 없는 상태에서 포스트의 길이 변화에 따른 처짐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상부에서 연직 방향으로 고정하중과 활하중이을 기준으로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기타 구조 재료 특성은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심내의 교차로 및 일반 도로 상부에 휴식과 통행이 가능한 공간을 조성하여 녹지 및 휴게공간을 확보하고 각 구역간의 연결성 및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장 스팬 구조를 가정하였다. 도심 내에 설치되는 이러한 장 스팬 구조의 경우, 부재 크기를 결정할 때 도심 미관 및 하부의 원활한 차량소통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그 결과 부재의 크기가 세장해지며 그에 따라서 처짐이 과다하게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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