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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조명시스템의 시인성과 글레어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
A Study for the visibility and disability glare's appraisals of the Line Ligh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8, 2008년, pp.199 - 201  

석대일 (강원대학교) ,  김원식 ((주)벽산엔지니어링) ,  이미애 ((주)아이라이트) ,  김훈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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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조명에서 시인성과 글레어는 안전과 직결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본 논문에서는 낮은 위치에 설치되는 라인조명 방식과 가로등 조명 방식의 시인성과 글레어 영향을 비교평가하기 위한 시험실을 구성하였다. 이 후 피험자들을 선발하여 예비시험을 거친 후 본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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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로등과 라인조명으로 모의 된 글레어 광원이 있을 때 전방에 출현하는 표준 랜돌드링의 형태 인지 정확도를 파악하고, 휘도식별역의 변화를 통하여 글레어를 평가한다. 그리고 라인조명의 글레어 제한 휘도 범위를 찾아낸다.
  • 본 논문에서는 라인조명과 가로등 조명 상황에서 시인성과 글레어를 비교 평가하고, 라인조명에서의 글레어를 제한하기 위한 휘도 범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실내에 시험실을 구성하였다. 이후 피험자들을 선발하여 예비실험과 본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가설 설정

  • 「최저지상높이」이다. [4] 장애물 반사율은 시인성 실험 기준치인 出〔%1의 완전확산면으로 가정하였으며' 식 (1)을이용하여 장애물 휘도를 구한다.
  • ItccVn?], 균제도 기준 이상과 이하 2부류로 나누어서 6가지 조건씩 총 12가지의 테스트 조건을 선정하였으며, 일반적인 도로의 조명상황으로 가정하였다.
  • 차량 주행 속도는 a)[km/hj로 가정하였고, 초당 16.67m 이동하므로 장애물이 연속적으로 다가오듯이 표현하였으며’ 장애물의 크기는 이동 거리에 따라서 점점 커지도록 하였다.
  • 피험자 눈에서의 광막휘도는 KS와 CIE에서 규정한 Threshold Increrrent 최대허용치인 10을 간주하여 연직면 조도를 구하고, LED에서의 연직면 조도를 구한 후 그 때 발생하는 휘도를 광막휘도로 가정하였다. 식 (3) 은 TI를 구하는 계산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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