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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등대의 브랜드화로 해양문화 활성화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 2009 June 17, 2009년, pp.515 - 518  

김정식 (여수지방해양항만청 해양교통시설과)

초록

감성의 시대를 맞이하여 인간의 감정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정책에 도입하여, 등대를 편안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트랜드로 브랜딩하고 나아가 해양분화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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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 목표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통해서 어떠한 것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지향점을 정하는 것이다. 등대 스토리텔링에 있어서의 목표는 등대의 브랜드화와 힘-께, 해양문화 활성화라 할 수 있다.
  • 이는 등대문화의 잠재력을 파악하는 것으로 어떤 것이 중요한지, 국민들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기술을 의미한다. 이러한 작업의 목적은 등대 문화자원의 구성을 면밀히 파악하여 전면에 내세울 메시지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함이다. 등대의 물리적 문화적인 특성들을 찬찬히 탐구하여 국민들에게 제시하기에 적합하지 않는 특성들도 빠짐없이 기록하여야 한다.
  • 텔레비전, 컴퓨터,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서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가 줄어들고 유대감이 약화되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삶과 삶의 원형을 그대로 보여주는 이야기를 통해서 진정한 공동체 사회를 형성하는 인적교류를 이루고자 한다. 또한 이야기가 환상이나 동질감, 재미를 준다면 사람들은 그것에 몰입하게 되므로 모든 분야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기업체에서는 마케팅 전략으로서 많이 사용한다.
  • 또한 일부 유인 등대에서는 해양관광 자원으로서의 등대 역할 뿐만 아니라 해양문화 활성화의 근거지로 제공하기 위하여 각종 공연 및 전시회 개최, 트리 설치, 홍보관 설치, 숙박체험 등 다양한 기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기업경영, 멀티미디어, 관광산업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마케팅전략 일환으로 활용되고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해양문화 활성화에 어떻게 접목하여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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