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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표면보호재 종류에 따른 동결융해 및 중성화 내구특성
Freeze-Thaw Durability and Carbonation of Concrete Surface Protect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20권 1호, 2008 Apr. 24, 2008년, pp.593 - 596  

이병덕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현중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권영락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세준 (주식회사 쎄테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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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설제는 눈이나 얼음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언제나 결빙과 융해 현상이 함께 일어나는 환경에서 사용된다. 물은 온도가 저하되어 콘크리트 내부에서 얼음으로 생성되고, 이로 인한 팽창효과가 콘크리트 내부의 공극에 의해 해소되지 않는 경우 파괴를 일으킨다. 이러한 결빙 현상이 제설제 살포와 함께 일어나는 경우 콘크리트의 열화 요인에서 알 수 있듯이 순수한 물의 결빙보다 훨씬 복잡하고 심각한 피해를 일으킨다. 특히, L형측구, 다이크, 난간방호벽, 중분대, 방음벽등의 소구조물은 염화물과 동결융해 환경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어 콘크리트 표면이 박리되는 현상(scaling)과 철근부식 등을 일으켜 손상의 가속화로 구조물의 내구성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콘크리트 표면에 표면보호재를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소구조물의 동해 및 염해에 의한 중성화, 스켈링, 단면손실 등 피해에 대한 적정 보수방안 수립을 위해 콘크리트 표면보호재를 염수침지에 의한 동결융해시험 후와 촉진탄산화시험을 실시하여 부착강도 및 중성화깊이를 비교분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area of most be happened chloride deicer damage. Because daily mean temperature is below 0$^{\circ}C$ from the area of domestic most. Use of deicing chemicals has been and will continue to be a major part of concrete structure in the highway. Chloride-containing chemicals such a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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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무처리 시편과 표면도장재료를 적용한 콘크리트 시험체에 대해서 상대습도 60%, 온도 40℃, CO2 농도 10%의 균일한 환경에서 1,000, 2,000시간 촉진중성화 시험을 수행하였다.
  • 부착강도 시험을 위해 시험체의 절삭은 직경 100mm의 코어비트를 사용하여 슬래브 시험체 1개 당 4개소를 표면보호재가 시공된 곳 보다 약 1cm 깊게 절삭하였다. 코어비트에 의해 절삭을 실시한 후 중성화, 염수용액 침지에 의한 동결융해 시험전에 코어비트에 의해 절삭된 부분의 홈을 실리콘으로 메운 후 각각의 시험기간 종료 후에 시편 표면에 수분을 건조시킨 후 부착강도 시험용 디스크를 부착하고, 디스크가 완전히 부착될 때까지 양생한 후 부착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 3% NaCl 염수침지에 의한 동결융해 및 촉진탄산화 시험용 콘크리트 시편은 표 1의 배합비에 의해 30×30×5cm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20 ± 3℃의 온도에서 수중 양생시킨 재령 28일의 시편을 사용하였다. 양생후 시편은 각각의 표면보호재 종류에 따라 열화부의 표면치핑(워터젯)방식으로 시공되었다.
  • 부착강도 시험을 위해 시험체의 절삭은 직경 100mm의 코어비트를 사용하여 슬래브 시험체 1개 당 4개소를 표면보호재가 시공된 곳 보다 약 1cm 깊게 절삭하였다. 코어비트에 의해 절삭을 실시한 후 중성화, 염수용액 침지에 의한 동결융해 시험전에 코어비트에 의해 절삭된 부분의 홈을 실리콘으로 메운 후 각각의 시험기간 종료 후에 시편 표면에 수분을 건조시킨 후 부착강도 시험용 디스크를 부착하고, 디스크가 완전히 부착될 때까지 양생한 후 부착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인발은 변위제어로 15mm/min의 재하속도로 최대하중에 도달 될 때까지 하중을 가하였다.
  • 이와 같은 현상은 한냉지에서 도로에 살포되는 염화물계 제설제에 의한 콘크리트의 열화 매카니즘으로 알려져 있다. 콘크리트 소구조물의 동해 및 염해에 의한 중성화, 스켈링, 단면손실 등 피해에 대한 적정 보수방안 수립을 위해 4종류의 표면보호재를 적용한 시편과 무처리 시편으로 열화처리전과 열화처리(3% NaCl 염수침지에 의한 동결 융해, 촉진탄산화, 촉진내후성)후의 중성화 깊이, 부착강도 시험을 실내에서 수행하였다.
  • 인발은 변위제어로 15mm/min의 재하속도로 최대하중에 도달 될 때까지 하중을 가하였다. 표면도장재료가 콘크리트로부터 분리되는 최대 부착강도를 측정하고 파괴되는 양상을 관찰하였다. 최대 부착강도는 다음과 같은 식에 의해서 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 3% NaCl 염수침지에 의한 동결융해 및 촉진탄산화 시험용 콘크리트 시편은 표 1의 배합비에 의해 30×30×5cm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20 ± 3℃의 온도에서 수중 양생시킨 재령 28일의 시편을 사용하였다.
  • 시험체는 비중 3.15인 1종보통시멘트, 잔골재 비중 2.59, 굵은골재 비중은 2.61로 표 3과 같은 배합비를 통해 제작하였다.

이론/모형

  • KS F 2456 A법에 따라 동결융해 싸이클은 2시간 동안 4℃에서 -18℃로 떨어뜨리고, 다음에 1시간 동안 -18℃에서 4℃ 상승시키는 것을 1싸이클로 300 싸이클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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