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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의 동결융해 내구성에 공기량이 미치는 영향 분석
Affecting Analysis of Air Content on the Freeze-Thaw Durability of Concret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20권 1호, 2008 Apr. 24, 2008년, pp.565 - 568  

이병덕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현중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강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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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전국적으로 일평균기온이 0$^{\circ}C$이하로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거의 모든 지역의 콘크리트가 반복되는 동결융해의 피해를 입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동결융해의 반복에 대한 콘크리트의 내구성은 콘크리트의 공기량과 매우 관계가 깊다. 따라서, 현재 콘크리트의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AE제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콘크리트의 기포간극계수를 $250{\mu}m$ 이하로 권장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AE제 및 감수제에 관한 품질규격에서 기포간극계수를 캐나다의 경우 각각 $200{\mu}m$ 이하 및 $230{\mu}m$ 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본학회에서도 기포간극계수 $250{\mu}m$ 이하가 적당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융설제와 동결융해의 복합작용에 의해 콘크리트의 스켈링 저항성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일반 동해와 마찬가지로 공기량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반복되는 동결융해에 의한 동해를 동시에 받는 복합열화 환경하에 있는 일반콘크리트의 내구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알려져 있는 공기량에 따른 동결융해 내구성을 알아보고자 Non AE(공기량 1.5%), AE(공기량 4.5%, 7.2%) 콘크리트를 통해 동결융해에 따른 상대동탄성계수와 중량감소율, 스켈링 저항성 및 공극특성을 비교검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area of most be happened chloride deicer damage. Because daily mean temperature is below 0$^{\circ}C$ from the area of domestic most. Concrete durability influence Air Content. Presently, We used to AE(air-entraining agent) for increase freeze-thaw durability. So, on concrete Ai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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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콘크리트 경화체 내부의 공극 측정은 동결융해 시험 전후의 기공율을 분석하였다. 세공특성 평가는 수은압입법(Model : AUTOPORE II 9220,마이크로메릭티스사)에 의한 방법으로서 수은을 셀과 시료에 압입하고 그 때 압력과 압입한 수은의 용적을 측정하여 압입을 바꾸어 대기압까지 사이에서 수십회로 나누어 실시한 후 시료의 용기를 고압실에 세트하고 압력을 증가시켜 4300 kgf/cm2 까지 압입하고 압력과 수은의 용적을 기록하였다.
  • 스켈링 저항성 시험은 30×30×10cm 크기의 콘크리트 시편에 폭 및 두께가 1×1cm인 고무재질 다이크를 설치한 후 ASTM C 672에 의거하여 실시하였고, 7, 14, 28, 42, 56사이클에서의 콘크리트 표면 박리량을 중량 손실량으로 측정하였다.
  • 2%의 3종류, 물-시멘트비는 45%로 일정하게 하였고, 동결융해 싸이클에 따른 상대 동탄성계수 및 중량 감소율, 스켈링 저항성을 측정하였고, 동결융해 전후의 기공율을 조사하였으며 단위수량은 모두 155kg/㎥로 일정하게 하였다. 실제 측정 공기량은 각각 5.5, 5.1, 5.0% 였고, 28일 수중양생 후 동결융해 싸이클에 따른 상대 동탄성계수 및 중량 감소율을 측정 하였다.
  • 동결융해 싸이클은 7시간 동안 16℃에서 0℃로 떨어뜨리고, 0℃에서 -10℃로 5시간 떨어뜨리고, 4시간 동안 -10℃에서 동결, 8시간 동안 -10℃에서 16℃로 상승시킨 것을 1 싸이클로 하였다. 콘크리트 경화체 내부의 공극 측정은 동결융해 시험 전후의 기공율을 분석하였다. 세공특성 평가는 수은압입법(Model : AUTOPORE II 9220,마이크로메릭티스사)에 의한 방법으로서 수은을 셀과 시료에 압입하고 그 때 압력과 압입한 수은의 용적을 측정하여 압입을 바꾸어 대기압까지 사이에서 수십회로 나누어 실시한 후 시료의 용기를 고압실에 세트하고 압력을 증가시켜 4300 kgf/cm2 까지 압입하고 압력과 수은의 용적을 기록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시멘트는 시판되고 있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비중: 3.15), 잔골재의 비중이 2.60, 굵은골재는 비중이 2.63인 최대 치수 25mm인 것을 각각 사용하였다. 혼화제는 고성능 AE제감수제를 사용하였으며 공기량에 따른 콘크리트 배합비는 표 1와 같다.

이론/모형

  • 동결융해 시험에 사용한 콘크리트는 28일 동안 수중양생한 100×75×400mm 시편으로, KS F 2456 A법(수중 동결, 수중 융해)으로 30 싸이클 마다 질량 감소율 및 상대 동탄성계수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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