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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횡 보강근을 적용한 RC보의 정량적인 부착강도 평가
Bond Capacity of U-shaped reinforcement for bond splitting prevention in RC beam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20권 1호, 2008 Apr. 24, 2008년, pp.105 - 108  

윤혜선 (공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영식 (공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완수 (공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백승철 ((주) 고려 열연) ,  김길희 (공주대학교 건축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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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적으로 고강도 재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고강도 재료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RC 보의 전단 저항은 보강근의 전단 저항 보강근의 양($p_w$), 항복 강도($f_{wy}$)에 지배적인 영향($p_wf_{wy}$)을 받는다. 따라서 고강도 전단 보강을 사용하는 것으로 전단 보강근의 양을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강도 보강근과 보통 강도 비 폐쇄형 횡 보강근의 혼용을 통한 전단 보강근의 양을 줄여 시공 능률향상과 부착성능 향상을 유도하여 부재내력을 증진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research of high strength materials is in process briskly in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in south korea, the research of high strength materials is insufficiency. Generally shear resistance of RC beam is influenced dominantly by amount of shear-reinforcing bars($p_w$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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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보강근과 보통강도 비폐쇄형 보강근의 혼용을 통해 전단 보강근의 양을 줄여 시공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부착성능 향상을통한 부재내력을 증진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리트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나 고강도 강재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강도 강재 중에서도 전단 보강근의 고강도화에 초점을 맞추어 실험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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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 보강근의 배근상황에 따라 전단파괴보다 부착파괴가 선행할 가능성이 충분한 이유는? RC보의 전단내력은 전단 보강근의 양(pw), 항복강도(fwy)에 지배적인 영향(pwfwy)을 받기 때문에 고강도 강재를 전단 보강근에 사용하는 것으로 전단 보강근의 양을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부착 내력은 횡 보강근 양에는 민감하지만 강재의 항복 강도에는 둔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횡 보강근의 배근상황에 따라 전단파괴보다 부착파괴가 선행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주근을 횡 구속하는 보조근(sub-tie)을 설치하지만 시공의 번잡함으로 인해 시공능률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보통 강도 강재와 고강도 강재의 혼용에 의한 부재의 부착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한 연구의 결과는? 1) 부착 성능이 보강근의 강도(fwy)에는 둔감하지만 보강근에 의한 주철근 구속 정도(pwfwy)에는 민감함을 확인하였다. 2) 고강도 보강근과 보통 강도 U자 비 폐쇄형 보강근을 혼용하는 경우에는 고강도 횡 보강근이 전단력을 부담하고 보통 강도 U자 비폐쇄형 보강근이 주근을 구속하여 부착 성능 향상에 효과적으로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RC보의 전단내력에 지배적인 영향을 주는것은? RC보의 전단내력은 전단 보강근의 양(pw), 항복강도(fwy)에 지배적인 영향(pwfwy)을 받기 때문에 고강도 강재를 전단 보강근에 사용하는 것으로 전단 보강근의 양을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부착 내력은 횡 보강근 양에는 민감하지만 강재의 항복 강도에는 둔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횡 보강근의 배근상황에 따라 전단파괴보다 부착파괴가 선행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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