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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체 형상 및 시험방법에 따른 고인성 콘크리트의 인장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
An Evaluation on Toughness of Ductile Fiber 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 according to Thickness and restrained method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20권 2호, 2008 Nov. 07, 2008년, pp.469 - 472  

박윤미 (충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김영덕 (충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김영봉 (충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정재홍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건축사업본부) ,  김규용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무한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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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콘크리트는 높은 압축강도에 비해 매우 낮은 휨강도 및 인장강도를 가진 재료지만 고인성 콘크리트의 경우 다량의 섬유를 혼입함으로써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는 한편, 균열 발생 후에도 변형경화 현상을 보이며 높은 인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고인성 콘크리트의 인장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존 콘크리트의 시험방법과 다른 일축인장시험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압축시험에 있어서도 치수, 형상, 단부조건 등의 요인이 변하면 얻어지는 결과가 상이한 상황에서, 시멘트계 재료의 인장시험에서는 재료의 특성상, 섬유의 배향 문제에서부터 섬유길이와 공시체 단면치수의 관계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험체 치수 및 시험방법에 따른 고인성 콘크리트의 인장특성을 검토하였고, 시험체 치수가 얇아질수록 섬유배열이 곧게 되어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general rule, concrete has higher compression strength than bending and toughness. but Ductile fiber 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 has high toughness property owing to adding a large volume fiber. Therefore uniaxial tensile strength test is imperative to evaluate high toughness property of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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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시험방법에 있어서 박판형 시험체의 손상 또는 미끄러짐이 없이 단단히 고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슬립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험체와의 접합부는 섬유보강재료를 사용하여 마찰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마감하였고 상하부 구속부분는 직접인장 시험에 있어서 초기 하중에 의한 편심이 작용하지 않도록 시험체의 4방향 조절이 가능한 핀접으로 하였다. 고정단의 단부구속의 경우 초기변형발생이후 구속장치로 고정단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체의 다양한 치수 및 단부 구속방법을 달리하여 적용하여 제안된 직접인장 시험방법을 통하여 콘크리트의 인장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재료 및 섬유의 기초 물성을 표 2에 나타내었다. 또한 본 연구에 제안된 직접인장시험방법으로 그림 5와 같이 구성된 장치를 통하여 0.15mm/min의 속도로 인장력이 작용하도록 하였으며 재령 28일 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시험방법에 있어서 박판형 시험체의 손상 또는 미끄러짐이 없이 단단히 고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슬립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험체와의 접합부는 섬유보강재료를 사용하여 마찰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마감하였고 상하부 구속부분는 직접인장 시험에 있어서 초기 하중에 의한 편심이 작용하지 않도록 시험체의 4방향 조절이 가능한 핀접으로 하였다.
  • 15mm/min의 속도로 인장력이 작용하도록 하였으며 재령 28일 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시험방법에 있어서 박판형 시험체의 손상 또는 미끄러짐이 없이 단단히 고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슬립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험체와의 접합부는 섬유보강재료를 사용하여 마찰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마감하였고 상하부 구속부분는 직접인장 시험에 있어서 초기 하중에 의한 편심이 작용하지 않도록 시험체의 4방향 조절이 가능한 핀접으로 하였다. 고정단의 단부구속의 경우 초기변형발생이후 구속장치로 고정단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 본 연구의 실험계획은 표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W/B 40%, S/B 5%, PE 2%의 배합과, 규사의 비율을 늘린 S/B 35%의 배합을 사용하여 시험체 형상과 시험방법에 따라 직접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체 형상의 경우 다음 그림1의 박판두께 조절판을 사용하여 시험체의 판두께를 10, 20, 30mm로 달리하여 평가하였으며, 시험방법의 경우 다음 그림 3, 그림 4과 같이 단부의 구속여부를 달리하여 S/B35의 20mm 시험체의 직접인장 시험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실험계획은 표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W/B 40%, S/B 5%, PE 2%의 배합과, 규사의 비율을 늘린 S/B 35%의 배합을 사용하여 시험체 형상과 시험방법에 따라 직접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체 형상의 경우 다음 그림1의 박판두께 조절판을 사용하여 시험체의 판두께를 10, 20, 30mm로 달리하여 평가하였으며, 시험방법의 경우 다음 그림 3, 그림 4과 같이 단부의 구속여부를 달리하여 S/B35의 20mm 시험체의 직접인장 시험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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