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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상부구조 횡방향 이동에 대한 보강방안 고찰
The Study of Rehabilitation for Transverse Movement of Super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제20권 2호, 2008 Nov. 07, 2008년, pp.129 - 132  

신재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병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박창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서상길 (한국도로공사 구조물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bearing device should be examined to determine that they are functioning properly. Small changes in other portions of the structure, such as pier or abutment settlement, may be reflected in the bearings. Bearings should be checked to see that they can move freely and are clear of all foreign 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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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의 손상원인을 검토하기 위하여 교량받침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는 신축이음장치의 누수로 인해서 받침에 부식이 전반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스큐가 있는 교량의 횡방향 이동에 대한 원인을 검토하고 교량의 원래 거동을 회복할 수 있는 보수·보강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A1측의 중분대 유간이 없이 토공부와 교량부가 협착되어 온도에 의한 신축거동을 할 수 없었다. (일반구간은 유간에 여유 있음) 시공초기에는 교량 자체적으로 이러한 신축거동을 수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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