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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홍수예경보 시설 및 운영시스템에 대한 웹기반의 평가체계
Web-based Evaluation Framework for the Flood Warning Facilities and Operational System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9년도 학술발표회 초록집, 2009 May 21, 2009년, pp.1494 - 1498  

강부식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주헌 (중부대학교 토목공학과) ,  홍일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실) ,  권진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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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기상기구(WMO)에 의하여 홍수예경보시스템의 평가를 위하여 개발된 MOFFS Ver.3의 개선을 위하여 특정유역의 홍수방어체계의 취약성을 평가하고 홍수방어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기위한 DSS-FOP를 개발하였다. DSS-FOP는 지점별, 홍수사상별로 예보시스템 운영결과를 간단한 평가양식에 나타내는 시스템이며, 홍수방어구조물(Flood control infra)과 홍수조절운영(Flood control operation)으로 분류한다. 홍수방어구조물은 수문관측, 홍수방어구조물, 홍수조절지휘소로, 홍수조절 운영은 자료처리 및 전송, 홍수예측모형, 예경보발령의 총 6가지 주요평가항목과 하부의 23가지 세부평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점수부여체계는 최대점수, 목표점수, 성과점수, 부족점수, 취약점수의 산정을 통하여 구조물인프라와 운영측면에서의 시스템취약부분을 평가 진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DSS-FOP를 이용하여 국내의 한강유역과 UN/ESCAP 태풍위원회의 회원국인 태국의 Khlong U-Taphao 유역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비교 평가하였다. 한강유역의 경우 하천정보센터 신설 및 조직강화로 인적자원측면에서 높은 성과점수를 보였으며, 향후 수문레이더 설치 등으로 관측분야에서의 개선이 기대된다. 태국의 Khlong U-Taphao 유역의 경우 목표수준을 다소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비상행동계획의 마련이 시급하다. 더불어 홍수방어구조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DSS-FOP의 평가결과는 국가별, 유역별, 호우사상별로 관리되며, 태풍위원회 회원국의 적용 및 기술지침의 작성을 위해 많은 평가 및 조사가 축적되어야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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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MOFFS에서는 홍수예보모형이 자료처리(Data processing)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그 중요도를 감안하여 DSS-FOP에서는 별도의 주요평가항목으로 분류하여 평가가중치를 상향하였다. 홍수예보모형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선행예보시간, 유역면적에 따른 영향, 모델링기법, 홍수예측의 정확도와 예보시간의 적절성, 홍수예보기준수위 등이 있는바, 각각의 의미와 평가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5m에 달하는 범람수심이 흘러나와 마을지역에 인명과 재산피해가 있었다. DSS-FOP 적용을 위하여 2005년 11월 발생한 호우사상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결과값은 비교적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 3의 개발이 시도되었다. MOFFS Ver.3은 홍수예보시스템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간단한 평가시스템이지만 평가자의 주관에 따라 많은 변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좀 더 객관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 되고, 또한 MOFFS Ver.3의 평가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고려를 위하여 웹기반의 DSS-FOP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DSS-FOP를 이용하여 국내의 한강유역과 UN/ESCAP 태풍위원회의 회원국인 태국의 Khlong U-Taphao 유역을 대상으로 하여 DSS-FOP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였다.
  • 3의 평가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고려를 위하여 웹기반의 DSS-FOP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DSS-FOP를 이용하여 국내의 한강유역과 UN/ESCAP 태풍위원회의 회원국인 태국의 Khlong U-Taphao 유역을 대상으로 하여 DSS-FOP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 한강권역 홍수예보를 발령하는 기준지점은 10개소(한강 6, 임진강 2, 안성천 2)이다. 평가대상 호우사상은 2006년 7월의 호우사상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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