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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동보의 새로운 Paradigm 연구
A Study on the New Paradigm of Rubber Dam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9년도 학술발표회 초록집, 2009 May 21, 2009년, pp.1560 - 1564  

김필식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주)유일기연) ,  김선주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전공) ,  지용근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Post Doc.)

초록

우리나라 농업용수의 주수원공인 저수지는 2004년 말 현재 총 17,732개소에 달하지만 1972년 이후 설치된 저수지는 11%인 2,051개소 정도로서 나머지 89%의 저수지는 노후화 되거나 기능이 저하되어 현재의 설계기준을 충족시키기 못하고 있다. 또한 총 3,328개소의 저수지 중에서 홍수조절용 게이트가 설치된 저수지는 28개소에 불과하여 거의 모든 농업용 저수지는 자연유하식 물넘이를 통하여 홍수량을 배제할 수밖에 없으므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집중호우나 폭우를 감당하기에는 구조적으로 취약한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저수지 유역의 특성상 많은 토사가 퇴적되어 저류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새로운 수원공의 설치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한발과 홍수에 대처하기 위한 유지보수 방안들이 연구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농업용 저수지의 자연유하식 물넘이에 가동보를 설치하므로 자연재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조적 경제적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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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저수지 대부분이 홍수조절기능이 없어 빈번하게 홍수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또한 많은 퇴적량으로 인해 용수공급능력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여수로 개축모형으로 가동보의 새로운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구조적인 이·치수 대책 방안으로 여수로 확장, 보조여수로 신설 및 댐 증고 등이 대책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러한 대책들은 시공성, 경제성 및 환경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여수로 월류부의 개축을 통한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저수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댐 여수로에 가동보 설치 방안을 검토하였다. 연구자료 및 사례 조사를 통해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구조적·경제적 현실성을 제시하므로 가동보 활용의 새로운 Paradigm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자료 및 사례 조사를 통해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구조적·경제적 현실성을 제시하므로 가동보 활용의 새로운 Paradigm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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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농업용수의 주수원공인 저수지의 문제점은? 우리나라 농업용수의 주수원공인 저수지는 2004년 말 현재 총 17,732개소에 달하지만 1972년 이후 설치된 저수지는 11%인 2,051개소 정도로서 나머지 89%의 저수지는 노후화 되거나 기능이 저하되어 현재의 설계기준을 충족시키기 못하고 있다. 또한 총 3,328개소의 저수지 중에서 홍수조절용 게이트가 설치된 저수지는 28개소에 불과하여 거의 모든 농업용 저수지는 자연유하식 물넘이를 통하여 홍수량을 배제할 수밖에 없으므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집중호우나 폭우를 감당하기에는 구조적으로 취약한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저수지 유역의 특성상 많은 토사가 퇴적되어 저류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새로운 수원공의 설치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한발과 홍수에 대처하기 위한 유지보수 방안들이 연구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농업용 저수지의 자연유하식 물넘이에 가동보를 설치하므로 자연재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조적 경제적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구조적인 이·치수 대책 방안으로 여수로 확장, 보조여수로 신설 및 댐 증고 등이 대책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러한 대책들이 문제되는 이유는? 따라서 구조적인 이·치수 대책 방안으로 여수로 확장, 보조여수로 신설 및 댐 증고 등이 대책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러한 대책들은 시공성, 경제성 및 환경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여수로 월류부의 개축을 통한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저수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댐 여수로에 가동보 설치 방안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업용 저수지의 자연유하식 물넘이에 가동보를 설치하므로 자연재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조적 경제적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1. 국내 저수지 대부분이 80년대 이전에 완공되어 노후화 되어있으며 총 3,328개의 저수지 중 홍수조절용 게이트가 설치된 저수지는 28개소에 불과하다. 대부분 자연유하식 물넘이로 홍수량을 배제하므로 홍수피해가 빈번히 발생한다.  2. 2007년 기준 용수공급능력이 부족한 저수지는 1,213개소이며, 그 부족량은 61백만㎥이다. 토사퇴적으로 저수량이 감소된 저수지 1,349개소이며, 퇴적량은 약 41백만㎥으로 나타났다. 3. 저수지의 재해방지를 위해 물넘이 시설의 구조적 방안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Rubber dem은 구조적 문제없이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고 가뭄시 용수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4. Labyrinth weir, 전도게이트와 Rubber Dam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Labyrinth weir과 전도게이트의 공사비는 유사하고 Rubber Dam의 공사비용이 가장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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