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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을 이용한 감정 기억 메커니즘의 설계
Modeling an Emotional Memory mechanism Using SOM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May 22, 2009년, pp.87 - 90  

여지혜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함준석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고일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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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도 감정적 경험에 따라 다르게 반응한다. 상황에 따른 감정을 나타내고자 하는 인공감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존의 인공감정들은 같은 상황에서 같은 반응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현재 느끼는 감정이 과거에 경험했던 감정적 경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 다른 반응을 유발한다. 본 논문은 감정적 경험을 기억해서 현재의 감정에 영향을 주는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감정적 기억은 연관성이 있는 기억끼리 연상되는데 이 과정은 SOM의 연관성이 있는 것끼리 뭉치면서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조직화의 특성과 유사하다. 이러한 유사점을 이응해서 감정적 경험을 기억하는 과정을 설계했다. 제안된 방법을 가위바위보로 승자가 패자를 뿅망치로 때리는 게임에 적용하여 같은 상황에서도 감정적 경험에 의해 다르게 반응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가위바위보 승패에 따라 분노, 공포, 쾌락 등의 감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감정적 경험이 SOM을 이용한 감정기억메커니즘에 의해 기억된다. 그 결과 감정적 경험에 대한 기억이 가위바위보에 이겼을 때의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주어 현재 느끼는 감정 상태에 따라 뿅망치 파워가 달라지도록 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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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감정적 경험을 기억하는 감정 기억 메커니즘을 제안하여 동일한 자극에도 다르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가설 설정

  • 과정이다. 감정적인 경험에 대한 기억은 학습에서 말하는 사실을 기억하는 과정과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5]
  • 승률이 시나리오 1의 경우는 70% 승, 20% 패, 10% 무승부로 가정하고, 시나리오 2의 경우는 30% 승, 60% 패, 10% 무승부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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