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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역사 승강장 열환경 개선을 위한 연구 (제2보: 도입외기온도에 따른 승강장 열환경)
The study for thermal environment improvement at subway station platform (Part 2: Thermal environment according to supply outdoor temperature)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561 - 564  

김회률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동규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금종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용현 (부경대학교 생태공학과) ,  김종열 (동명대학교 냉동공조과) ,  김민수 ((주)GE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ssibility of pre-cooling at platform. Through measurement of the thermal environment of Bujeon Subway platforms, review the potential use of ground-water and night purge.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an improve the thermal environment pre-cooling of the desig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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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하수의 온도 및 발생량을 고려할 경우 부전역에서 발생되고 있는 지하수(1일 500톤) 온도는 일정온도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승강장 냉방부하를 고려하여 2대의 공조기에서 지하수를 활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Table 4는 승강장용 공조기 1대의 풍량을 기준으로 예냉코일(4열 기준)을 검토한 결과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1보에 이어 승강장 열환경 개선대상 역사인 부전역에 대하여 승강장 온열환경 실측과 승강장 도입외기의 예냉 효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자연에너지 활용방법인 나이트 퍼지의 가능성과 지하수 활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쾌적한 열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최저의 비용으로 지하철 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예냉 설비설계 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1보에 이어 승강장 열환경 개선대상 역사인 부전역에 대하여 승강장 온열환경 실측과 승강장 도입외기의 예냉 효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자연에너지 활용방법인 나이트 퍼지의 가능성과 지하수 활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쾌적한 열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최저의 비용으로 지하철 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예냉 설비설계 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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