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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284 - 292
임현우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준호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서정민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송두삼 (삼성건설 기술연구센터) , 이중훈 (삼성건설 기술연구센터)
The stack-effect in high-rise buildings in winter causes many problems such as difficulties in opening or closing doors, infiltration, energy loss, noise and fire protection. Stack effect is influenced by temperature difference between the interior and exterior of building and the height of bui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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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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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돌효과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 이렇게 건물이 초고층화 됨에 따라 기존의 저층 건물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점들이 대두 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연돌g 현상이다. 연돌효과는 건물 내부와 외부의 공기 온도차에 의한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며, 동일한 온도차 조건에서 건물의 수직적 규모가 커질수록 그리고 건물의 전반적인 기밀성이 낮을수록 그 문제가 더 커지는 특징을 가진다. | |
연돌효과는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 이렇게 건물이 초고층화 됨에 따라 기존의 저층 건물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점들이 대두 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연돌g 현상이다. 연돌효과는 건물 내부와 외부의 공기 온도차에 의한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며, 동일한 온도차 조건에서 건물의 수직적 규모가 커질수록 그리고 건물의 전반적인 기밀성이 낮을수록 그 문제가 더 커지는 특징을 가진다. | |
연돌효과를 저감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E/V 샤프트 냉각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뮬레이션 및 실측을 통해 그 효과를 검토하고, 기 설치된 시스템의 연돌효과 저감 성능 향상 방안을 제시한 본 연구의 결론은? | (1) 시뮬레이션을 통해 E/V 샤프트 냉각시스템 설계안에 대한 연돌 저감 효과를 검토한 결과, 고층건물에서 연돌 현상의 문제점의 하나인 E/V도어의 압력차를 전 층에 걸쳐 균등하게 저감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설계안을 실제 건물에 적용하여 성능에 대한 T.A.B 및 측정을 실시한 결과, 설치된 E/V 샤프트 냉각시스템은 급기 경로상의 열취득, 급기 덕트 내 압력 손실 등으로 인해 급기 풍량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냉각효과가 충분히 발현되지 않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3) 기 설치된 냉각시스템의 성능향상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 E/V 샤프트 하층부 집중 급기를 실시한 결과, 성능이 대폭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E/V 샤프트 냉각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계단계부터 급 배기 위치 및 급기풍량 등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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