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연돌효과 저감을 위한 E/V샤프트 냉각장치의 적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an E/V shaft cooling system to reduce the stack effect in high-rise building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284 - 292  

임현우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준호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서정민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송두삼 (삼성건설 기술연구센터) ,  이중훈 (삼성건설 기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ck-effect in high-rise buildings in winter causes many problems such as difficulties in opening or closing doors, infiltration, energy loss, noise and fire protection. Stack effect is influenced by temperature difference between the interior and exterior of building and the height of building...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건축적 연돌대책안의 한계점을 개선할 수 있는 대책방안으로 E/V 샤프트 냉각시스템의 개념을 설명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E/V샤프트 냉각시스템의 적용 가능성과 연돌효과 저감 성능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실제 건물에 시스템을 적용하고 실측을 통해 시스템 가동에 따른 연돌효과 저감 특성을 분석하였다.
  • 돌효과 저감 성능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돌효과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이렇게 건물이 초고층화 됨에 따라 기존의 저층 건물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점들이 대두 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연돌g 현상이다. 연돌효과는 건물 내부와 외부의 공기 온도차에 의한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며, 동일한 온도차 조건에서 건물의 수직적 규모가 커질수록 그리고 건물의 전반적인 기밀성이 낮을수록 그 문제가 더 커지는 특징을 가진다.
연돌효과는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이렇게 건물이 초고층화 됨에 따라 기존의 저층 건물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점들이 대두 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연돌g 현상이다. 연돌효과는 건물 내부와 외부의 공기 온도차에 의한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며, 동일한 온도차 조건에서 건물의 수직적 규모가 커질수록 그리고 건물의 전반적인 기밀성이 낮을수록 그 문제가 더 커지는 특징을 가진다.
연돌효과를 저감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E/V 샤프트 냉각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뮬레이션 및 실측을 통해 그 효과를 검토하고, 기 설치된 시스템의 연돌효과 저감 성능 향상 방안을 제시한 본 연구의 결론은? (1) 시뮬레이션을 통해 E/V 샤프트 냉각시스템 설계안에 대한 연돌 저감 효과를 검토한 결과, 고층건물에서 연돌 현상의 문제점의 하나인 E/V도어의 압력차를 전 층에 걸쳐 균등하게 저감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설계안을 실제 건물에 적용하여 성능에 대한 T.A.B 및 측정을 실시한 결과, 설치된 E/V 샤프트 냉각시스템은 급기 경로상의 열취득, 급기 덕트 내 압력 손실 등으로 인해 급기 풍량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냉각효과가 충분히 발현되지 않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3) 기 설치된 냉각시스템의 성능향상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 E/V 샤프트 하층부 집중 급기를 실시한 결과, 성능이 대폭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E/V 샤프트 냉각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계단계부터 급 배기 위치 및 급기풍량 등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