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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반 탱크 내 회전 유동의 CFD 해석 연구
A Study on CFD Simulation of Rotational Flow in Stirred Tanks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1406 - 1411  

조찬영 (국민대 기계공학과 대학원) ,  남진현 (국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  신동훈 (국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  정태용 (국민대 기계공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irred tanks are widely used in various industries for mixing operations and chemical reactions for single- or multi-phase fluid systems. In this study, a numerical study was conducted to predict the mixing characteristics in a simple stirred tank. The flow in the model stirred tank was calculat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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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 의한 교반 탱크 내 유체의 회전유동을 해석하고 이를 통해 혼합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회전유동을 처리하는 MRF 및 SM 기법을 비교하여 유동 해석에 대한 활용성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MRF 및 SM 기법을 이용하여 교반탱크 내부의 회전유동의 해석결과를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Fig.
  • 본 논문에서는 MRF 및 SM 기법을 적용하여 교반 탱크 내 회전 유동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는 상용 CFD 코드인 Fluent 6.
  • 본 연구는 상용 CFD 코드인 Fluent 6.2의 MRF와 SM 기법을 이용해 교반 탱크 내 회전유동을 해석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회전유동 해석 기법을 제시하기 위해 두 기법의 내부 속도 분포, 유적선 및 난류 운동에너지의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 66 rad/s) 으로 가정되었으며, 이는 중심으로부터 약 10 cm 떨어진 회전날 끝단에서의 12 m/s 정도의 고속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 의한 교반 탱크 내 유체의 회전유동을 해석하고 이를 통해 혼합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회전유동을 처리하는 MRF 및 SM 기법을 비교하여 유동 해석에 대한 활용성을 살펴본다.
  • 2는 본 연구에서 고려된 교반 탱크 시스템의 전체적인 격자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형상 모델을 통해 다양한 해석 기법을 검토하고 격자 생성 시 문제점 및 해석의 정확도와 계산시간에 있어서 효율적인 해석 기법의 선정에 대해 언급한다.

가설 설정

  • 가장 기본적인 물이 교반탱크 내부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물성은 Table 2에 정리되어있다. Table 2의 운전조건에서 임펠러의 회전 속도는 1200 rpm(125.66 rad/s) 으로 가정되었으며, 이는 중심으로부터 약 10 cm 떨어진 회전날 끝단에서의 12 m/s 정도의 고속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 의한 교반 탱크 내 유체의 회전유동을 해석하고 이를 통해 혼합특성을 파악한다.
  • 가장 기본적인 물이 교반탱크 내부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물성은 Table 2에 정리되어있다. Table 2의 운전조건에서 임펠러의 회전 속도는 1200 rpm(125.
  • 1과 같이 기존의 연구(1-4)에서 다루어진 기하학적 형상을 참조하여 교반 탱크 모델을 생성하였다. 임펠러 형상은 6개의 회전날 (blade)을 갖는 표준적인 디스크 타입의 Rushton 터빈 형태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교반 탱크 내 회전유동을 조절하기 위한 배플(baffle plate)도 탱크 내벽의 옆면 각각 90° 위치에 생성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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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반 탱크란? 교반 탱크(stirred tank)는 회전하는 임펠러 (impeller)를 이용하여 단상 또는 다상의 유체를지속적으로 유동시키는 장치로, 유체의 혼합이나 고상, 기상, 액상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화학반응, 폐수처리, 콜로이드 분산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많이 적용되는 공정이다. 실제 교반 탱크의 형상에 비례하는 모델을 제작하고 고가의 장비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실험적 연구는 시간 및 비용 적인 측면에서 제약이 크며, 실제 크기에 대한 연구는 매우 어렵다.
전산유체역학 해석에는 무엇이 고려되었는가? 전산유체역학 해석에는 기본적인 교반 탱크 (stirred tank) 및 임펠러(impeller) 형상이 고려되 었다. 즉, Fig.
MRF 기법을 이용하여 해석한 교반탱크의 해석결과는? 6은 여섯 개의 내부 수평면에서의 속도분포를 보여준다. 해석결과 회전날 끝단에서의 속도가 약 14.8 m/s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이 값은 임펠러 회전속도와 유사하다. 전체적인 유동은 교반 탱크의 상부와 하부에서 임펠러 방향으로 흡입되며, 회전 모멘텀을 받아 탱크 벽면 방향으로 고속으로 토출되어 이후 벽면에 부딪혀 대순환하는 구조를 갖는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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