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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1238 - 1243
김종률 ((주)에프티이앤이 기술연구소) , 원종웅 (KC코트렐(주)) , 장춘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s Social Overhead Capital(SOC) has been expanded, the highway road construction has been accelerated and city road system has been more complicated. So, long road tunnels have been increased and traffic flow rate also has been raised. Accordingly, the exhausting gas of vehicle cars seriously det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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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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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환기방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터널의 환기방식은 크게 자연환기 방식과 강제 환기 방식으로 나뉘며 터널길이가 짧은 경우 자연환기방식이 적용될 수 있으나, 터널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장대터널의 경우 강제환기 방식이 적용되어야만 터널 내부의 공기환경을 유지시킬수 있다. 선진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터널 환기 대책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고, 그중에서도 일본과 유럽은 지형적 특수성으로 인하여 도로터널의 건설을 활발히 추진하면서 환기설비 역시 중요한 문제로 판단하여 이에 대한 투자를 한결과 높은 수준의 기술개발을 이루어왔다. | |
자연환기 방식과 강제 환기 방식은 각각 어떠한 경우에 적용되어야만 터널 내부의 공기환경을 유지시킬 수 있는가? | 터널의 환기방식은 크게 자연환기 방식과 강제 환기 방식으로 나뉘며 터널길이가 짧은 경우 자연환기방식이 적용될 수 있으나, 터널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장대터널의 경우 강제환기 방식이 적용되어야만 터널 내부의 공기환경을 유지시킬수 있다. 선진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터널 환기 대책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고, 그중에서도 일본과 유럽은 지형적 특수성으로 인하여 도로터널의 건설을 활발히 추진하면서 환기설비 역시 중요한 문제로 판단하여 이에 대한 투자를 한결과 높은 수준의 기술개발을 이루어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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