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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용 전기집진시스템 개발을 위한 방전극 설계
Study on Discharge Electrode Design applied for Road Tunnel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1238 - 1243  

김종률 ((주)에프티이앤이 기술연구소) ,  원종웅 (KC코트렐(주)) ,  장춘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cial Overhead Capital(SOC) has been expanded, the highway road construction has been accelerated and city road system has been more complicated. So, long road tunnels have been increased and traffic flow rate also has been raised. Accordingly, the exhausting gas of vehicle cars seriously deter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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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는 본 연구과제에서 설계, 제작한 집진기의 설계도면과 사진들이다. 본 과제의 실증 시험에 앞서 시행된 Pilot 실험 과정을 통하여 얻은 기술적 Know-how를 기반으로 제진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안이 검토되었다. 전기집진기는 크게 2가지 타입으로 타입 A(912Wx 416H x568D)와 타입 B(912Wx 416H x268D)로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수학적인 접근은 효율에 관한 해법으로 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집진장치의 집진효율(또는 포집효율) Eff는 단위시 간당 장치에 유입된 입자량 Mi [kg․s-1]에 대한, 포집된 입자량 Mc [kg․s-1]의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 실정에 맞는 한국형 터널용 전기집진시스템을 국산화하기 위해 주요 구성 부분 중 핵심 요소인 전기집진기 개발을 위하여 집진셀 및 방전극 제작에 대한 연구내용을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 분진입자의 입자경은 모두 동일하다.
  • - 집진기내의 공기의 진행방향에 수직인 임의의 단면에 있어서 분진입자는 항상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다.
  • - 집진전극 가까이의 경계층을 제외하고 공기의 평균유속은 균일하며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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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의 환기방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터널의 환기방식은 크게 자연환기 방식과 강제 환기 방식으로 나뉘며 터널길이가 짧은 경우 자연환기방식이 적용될 수 있으나, 터널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장대터널의 경우 강제환기 방식이 적용되어야만 터널 내부의 공기환경을 유지시킬수 있다. 선진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터널 환기 대책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고, 그중에서도 일본과 유럽은 지형적 특수성으로 인하여 도로터널의 건설을 활발히 추진하면서 환기설비 역시 중요한 문제로 판단하여 이에 대한 투자를 한결과 높은 수준의 기술개발을 이루어왔다.
자연환기 방식과 강제 환기 방식은 각각 어떠한 경우에 적용되어야만 터널 내부의 공기환경을 유지시킬 수 있는가? 터널의 환기방식은 크게 자연환기 방식과 강제 환기 방식으로 나뉘며 터널길이가 짧은 경우 자연환기방식이 적용될 수 있으나, 터널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장대터널의 경우 강제환기 방식이 적용되어야만 터널 내부의 공기환경을 유지시킬수 있다. 선진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터널 환기 대책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고, 그중에서도 일본과 유럽은 지형적 특수성으로 인하여 도로터널의 건설을 활발히 추진하면서 환기설비 역시 중요한 문제로 판단하여 이에 대한 투자를 한결과 높은 수준의 기술개발을 이루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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