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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필터링 추천시스템에서 이웃의 수를 이용한 선호도 예측보정 방법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미래 IT융합기술 및 전략, 2009 May 08, 2009년, pp.27 - 31  

이석준 (상지대학교 경상대학 경영정보학과) ,  김선옥 (한라대학교 정보통신방송공학부) ,  이희춘 (상지대학교 이공과대학 컴퓨터데이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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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상에서 거래되는 아이템을 고객에게 추천하는 추천시스템에서 추천대상 고객의 정보와 이웃 고객의 정보를 이용한 협력적 필터링 추천기법에서 선호도 예측을 위해 필요한 이웃의 수가 선호도 예측 정확도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한 선호도 예측치의 보정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본 연구의 제안을 위하여 이웃 기반의 협력적 필터링 알고리즘과 대응평균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MovieLens 1 million dataset에 대하여 선호도 예측 정확도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개별 선호도 예측에 소요된 이웃의 수와 예측 정확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이웃 수에 따라 선호도 예측 결과를 다수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에서 이웃의 수를 이용한 선호도 예측 정확도 향상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제안을 통하여 기존 선호도 예측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예측 결과에 선호도 예측 과정에서 부가적으로 발생한 정보를 추가하여 최종 예측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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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협력적 필터링 알고리즘을 이용한 고객의 선호도 예측 과정에서 부가적으로 생성된 정보를 이용하여 선호도 예측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고 있다. 아직 그 예측정확도의 개선이 미약하지만 추가적 연구를 통하여 개선효과가 큰 보정함수를 제안 할 수 있는 기초를 제시하고 있다.
  • com과 같은 거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학문적으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다. 본 연구는 협력적필터링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추가정보들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호도 예측 과정에서 생성된 부가정보의 활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부가정보란 사전정보와 달리 선호도 예측 과정 중 이웃의 선정과정과 유사도 가중치 계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말한다.
  • 여기서 이웃 선정과정에서는 선호도예측에 사용되는 이웃의 수가 부가정보로 생성되며 유사도 가중치의 계산과정에서는 추천대상 고객과 이웃 고객의 평가치들에서 공통으로 평가한 응답쌍의 수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웃 선정과정에서 생성된 이웃 수를 이용하여 선호도 예측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 또한 기존의 사전평가와 같은 연구결과와 연계할 수 있다면 협력적 필터링 알고리즘에서 이웃에 따른 시스템 부하를 줄이는 동시에 선호도 예측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차기 정교한 선호도 예측 정확도 보정 함수의 개발에 기초를 마련하고 부가정보의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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