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총 PVA 섬유 혼입률을 2%로 하고, 장섬유와 단섬유를 혼합해서 사용한 ECC의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재료 실험결과 1.6%의 REC15 섬유와 0.4%의 RF4000 섬유를 혼입한 하이브리드 ECC의 성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 실험은 160${\times}$290${\times}$2300mm 치수의 부재를 섬유변수에 따라 6개로 제작하여 정하중과 동하중에서의 휨 실험을 실시하였고, ECC의 전단 강도의 증가와 부분 타설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PVA 섬유 혼입률을 2%로 하고, 장섬유와 단섬유를 혼합해서 사용한 ECC의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재료 실험결과 1.6%의 REC15 섬유와 0.4%의 RF4000 섬유를 혼입한 하이브리드 ECC의 성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 실험은 160${\times}$290${\times}$2300mm 치수의 부재를 섬유변수에 따라 6개로 제작하여 정하중과 동하중에서의 휨 실험을 실시하였고, ECC의 전단 강도의 증가와 부분 타설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In this study, with 2% of total PVA fiber volume fraction identically, flexural performances of ECC had long and short fibers were assessed. In the material tests, flexural properties of a mixture with 1.6% REC15 and 0.4% RF4000 were most superior. Quasi-static and dynamic tests with six 160${\...
In this study, with 2% of total PVA fiber volume fraction identically, flexural performances of ECC had long and short fibers were assessed. In the material tests, flexural properties of a mixture with 1.6% REC15 and 0.4% RF4000 were most superior. Quasi-static and dynamic tests with six 160${\times}$290${\times}$2300 mm specimens were carried out, and improvement of shear strength and performance of partial placing of ECC were estimated.
In this study, with 2% of total PVA fiber volume fraction identically, flexural performances of ECC had long and short fibers were assessed. In the material tests, flexural properties of a mixture with 1.6% REC15 and 0.4% RF4000 were most superior. Quasi-static and dynamic tests with six 160${\times}$290${\times}$2300 mm specimens were carried out, and improvement of shear strength and performance of partial placing of ECC were estim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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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PVA(polyvinyle alcohol) 섬유를 이용한 ECC의 최적 배합을 선정하고자 두 종류의 PVA 섬유로 하이브리드 보강된 HPFRCC 배합의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ECC 휨부재의 정하중과 동하중 실험을 통해 ECC의 전단강도 향상과 부분타설의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기존의 콘크리트가 가지고 있는 인장 강도와 연성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성능 시멘트계 복합체(HPFRCC, 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s)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고성능 보수·보강재, 충격 완화재, 강재피복재 등 다양한 적용이 검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VA(polyvinyle alcohol) 섬유를 이용한 ECC의 최적 배합을 선정하고자 두 종류의 PVA 섬유로 하이브리드 보강된 HPFRCC 배합의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ECC 휨부재의 정하중과 동하중 실험을 통해 ECC의 전단강도 향상과 부분타설의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형상비가 다른 두 종류의 PVA 섬유를 사용한 ECC의 휨성능을 평가하고, 최적의 배합을 선정하기 위한 역학적 특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구조실험은 재료실험을 토대로 선정된 최적배합을 적용한 휨부재를 제작하여 스터럽과 부분타설을 변수로 6개의 부재를 제작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형상비가 다른 두 종류의 PVA 섬유를 사용한 ECC의 휨성능을 평가하고, 최적의 배합을 선정하기 위한 역학적 특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구조실험은 재료실험을 토대로 선정된 최적배합을 적용한 휨부재를 제작하여 스터럽과 부분타설을 변수로 6개의 부재를 제작하였다. 구조실험의 개요는 표 1과 같다.
스터럽과 부분타설을 변수로 한 구조실험의 결과 ECC의 전단 성능과 부분타설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동하중실험은 항복하중의 10, 40, 50%의 하중과, 항복하중과 파괴하중의 평균하중을 각각 5회씩 재하하여 거동을 평가하였다.
두 종류의 섬유를 혼입한 ECC의 휨성능에 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100×100×400mm 부재의 4점 재하 휨실험 결과 단섬유와 장섬유를 각각 1.
성능/효과
두 종류의 섬유를 혼입한 ECC의 휨성능에 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100×100×400mm 부재의 4점 재하 휨실험 결과 단섬유와 장섬유를 각각 1.6%와 4.0%를 혼입한 ECC의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학적 특성에서 선정된 배합을 적용하여 스터럽과 부분타설을 변수로 한 구조실험의 결과 ECC의 전단성능과 부분타설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두 종류의 섬유를 혼입한 ECC의 휨성능에 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100×100×400mm 부재의 4점 재하 휨실험 결과 단섬유와 장섬유를 각각 1.6%와 4.0%를 혼입한 ECC의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학적 특성에서 선정된 배합을 적용하여 스터럽과 부분타설을 변수로 한 구조실험의 결과 ECC의 전단성능과 부분타설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0%를 혼입한 ECC의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터럽과 부분타설을 변수로 한 구조실험의 결과 ECC의 전단 성능과 부분타설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동하중실험은 항복하중의 10, 40, 50%의 하중과, 항복하중과 파괴하중의 평균하중을 각각 5회씩 재하하여 거동을 평가하였다.
0%를 혼입한 ECC의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역학적 특성에서 선정된 배합을 적용하여 스터럽과 부분타설을 변수로 한 구조실험의 결과 ECC의 전단성능과 부분타설의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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