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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테일 성공 법칙에 관한 사례 연구
Multi-Case Analysis on Long-Tail Success Law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2008 Nov. 19, 2008년, pp.383 - 386  

최형광 (한국 HP) ,  김병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오재섭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초록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롱테일을 위한 가설을 생성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롱테일 9가지 법칙을 중심으로 성공과 실패 사례들을 분석하여 롱테일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고 이를 귀납 학습을 통해 가설을 생성한 후에 그 의미를 해석하여 롱테일 전략을 구사하고자 하는 기업과 실무 담당자 및 관련분야의 연구자에게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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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롱테일 현상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롱테일 관련 사례들을 분석하여 이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도출하였으며 귀납적 학습도구를 통하여 가설을 도출하였다.
  • 우리는 본 연구에서 롱테일 현상이 발생하는 가 여부를 하이브리드 소매점 또는 순수 디지털 소매점들이 취급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수가 오프라인 매장보다 많은 경우를 롱테일 현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자 한다. 물론 보다 엄밀한 연구를 위해서는 꼬리부분의 매출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많은 경우를 롱테일 현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해야 함을 밝혀둔다.
  • 변수 4 하나의 상품이 모두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다(VariousTypesofProduct): 하나의 상품이 여러 형태로 제공되는가를 말한다. 음악 컨텐트의 경우를 살펴보자. 예전에는 음악 테이프나 CD구입 정도의 방법 정도가 있었으나 요즘에는 개별곡 구매, 전화벨소리, 뮤직비디오, 리믹스, 스트리밍방식 등으로 상품 유형이 다양해졌다.

가설 설정

  • 가설 1(Rule4)은 ‘또는’식 사고에 얽매이지 않고 ‘그리고’식으로 사고하라가 존재하면 롱테일현상이 발생한다이며 한게임, 메가스터디가 해당된다.
  • 가설 2(Rule3)은 ‘또는’식 사고에 얽매이지 않고 ‘그리고’식으로 사고하라가 없을 경우 ‘무료’가 갖는 힘을 이해하라가 없으면 롱테일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이며 아이튠즈, 넷플릭스가 해당된다.
  • 가설 3(Rule1)은 ‘또는’식 사고에 얽매이지 않고 ‘그리고’식으로 사고하라가 존재하지 않고 ‘무료’가 갖는 힘을 이해하고 있을 경우 고객 스스로 작업하게 하라가 없으면 롱테일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이며 이마트인터넷, 세일즈포스닷컴, 아메리카에어라인이 해당된다.
  • 가설 4(Rule2)는 ‘또는’식 사고에 얽매이지 않고 ‘그리고’식으로 사고하라가 존재하지 않고 ‘무료’가 갖는 힘을 이해하고 있을 경우 고객 스스로 작업하게 하라가 있으면 롱테일 현상은 발생한다 이며 옥션, 교보문고, 인터파크쇼핑, 프리챌, 오마이뉴스, 싸이월도, 아마존, 판도라TV, 구글, 이베이가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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