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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신장을 위한 초등컴퓨터 재량 활동 교재 개발 - 5, 6학년을 중심으로 -
The Teaching Materials Development for the Advance of the Creativity about the Computer Discretion Activity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동계학술대회, 2007 Jan. 24, 2007년, pp.203 - 208  

문기열 (노형초등학교) ,  김종훈 (제주교육대학교)

초록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각 학년에 재량활동 시간을 활웅하여 매주 1시간씩 34시간이상을 정보통신기술교육 시간으로 배정하고 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요구되고 있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줄 수 있는 컴퓨터 교재가 개발되어 있지 않아 서 시대에 맞는 정보통신기술교육을 하고 있지 못하다. 그리하여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을 분석하여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고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5,6학년용 교재를 개발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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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5년에 12월에 개정하여 발표한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 나와 있는 내용체계를 기반으로 창의성과 문제 해결적인 요소를결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그렇게 해야만이학교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고 교사들도 거리낌 없이 교재를 활용하게 될 것이다.
  •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새로운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여 새로운결과물을 생산해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자는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지침에 적합하고 컴퓨터 교육을 통해 창의성이 증진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 교재를 개발하여 일선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컴퓨터 원리 및 프로그램의 원리와 개발 배경 등의 이해교육을 바탕으로 창의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새로운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여 새로운결과물을 생산해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컴퓨터의 기초교육 및 프로그램의 활용법교육에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에까지컴퓨터 교육의 범위를 넓혀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하며, 이런 교육을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다섯째, 학생들의 컴퓨터에 대해 알고 있는것이 극히 제한적이다.
  • 둘째, 이 교재 내용이 정보통신기술교육의 내용 체제를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현장에 적용하기 쉬울 것이다.
  • 둘째, 학생들이 컴퓨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 셋째, 교사 학생의 컴퓨터 창의성에 대한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컴퓨터와 창의성이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하던 교사와 학생들에게 컴퓨터 교육을 활용하여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게 하고 교사에게는 컴퓨터 창의성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셋째, 컴퓨터 기초교육을 강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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