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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체격과 흉부압박 깊이 간의 상관 관계 분석
Correlation Between Physical Features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Chest Compression Depth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9 Apr. 16, 2009년, pp.493 - 499  

엄태환 (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교실) ,  박정현 (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교실) ,  노상균 (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교실) ,  문태영 (호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지희 (호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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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구조 및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의 대상자로 일반시민인 구급차등의 운전자, 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자, 보건교사, 경찰공무원 등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26,900명이 과정을 수료(한국, 2007)하였으나 초중고 학교 교과과정 중에는 체계적인 응급처치 교육이 없고 교육강사, 교육장비 등이 취약(한국, 2005)하여 교육체계의 확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Kerschaver 등(1989)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훈련을 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11살 부터 단순화한 내용으로 보다 쉽게 교육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으며 Lester 등 (1996)은 지식과 술기 능력 간에는 상관이 없으나 중학교 1학년 때가 적절한 훈련시기라고 했고 Urey 등(2003)은 의무과목으로 6-7살 초등학생을 위한 응급처치 프로그램, Lubrano 등(2005)은 8-11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응급처치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보고했다. 박 등(2006)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과 성인 간의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학생군이 과정에 대한 이해는 우수했으나 술기에서는 적절한 흉부압박이 미흡했다는 결과를 제시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론 교육이 효과가 있었으나 실습 교육은 체격에 제한을 받는다는 점을 시사했다. 체격은 물리적으로 측정, 확인할 수 있는 사람 몸의 상태로써 성별, 키, 몸무게 등의 전체적인 것과 각 부위의 크기, 모양, 비율 등의 부분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키, 몸무게가 흉부압박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체격조건(키, 몸무게)과 성인 마네킨 흉부압박 깊이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회귀식을 도출하여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이 가능한 대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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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체격은 물리적으로 측정, 확인할 수 있는 사람 몸의 상태로써 성별, 키, 몸무게 등의 전체적인 것과 각 부위의 크기, 모양, 비율 등의 부분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키, 몸무게가 흉부압박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체격조건(키, 몸무게)과 성인 마네킨 흉부압박 깊이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회귀식을 도출하여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이 가능한 대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관련 연구에 비추어 볼 때, 성인 심폐정지 환자에게 흉부압박-인공호흡을 제공해야 하는 교육 대상자의 체격조건은 술기의 정확성을 좌우하는 요소이며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한 대상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만 11살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성인 심폐소생술 마네킨(Laerdal Resusci Anne Skillreporter)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체격조건과 흉부압박 간의 관계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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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은 인공호흡과 인공순환을 유지하여 주요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술기로 흉부압박은 똑바로 누워 있는 심정지 환자의 특정 가슴 부위를 외부에서 손으로 눌러 심장에 압박을 가함으로써 인위적으로 혈액순환을 일으키는 방법이다. 심폐소생술은 인공호흡으로 산소를 공급하고 흉부를 압박하여 순환을 유지함으로써 환자의 뇌와 심근 괴사를 지연시키는 힘과 기술이 요구되는 응급처치로 심정지 이후 4분 이내에 실시해야 비가역적인 뇌사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인지한 학자들의 심폐소생술 교육시점에 대한 의견은 어떻게 다른가? 심폐소생술의 중요성 때문에 일반시민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필요성이 Lester 등(1994)에 의해 대두되었으나 교육시작 시점에 대해서는 명확히 통일된 의견이 없었다. Kerschaver 등(1989)은 11살에서 23살까지 대상자의 1, 2차 훈련효과 차이를 비교하여 단순한 심폐소생술 방법으로 11살에 훈련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하였고 Uray 등(2003)은 개념의 이해나 동기의 유발 측면에서 6살로 제안했으며, Lester 등(1996)은 11살로 제시하면서 지식의 습득은 술기의 정확성과는 별개라고 지적하면서 흉부 압박 결과로 만족 8회, 불만족 23회의 자료를 제시했으나 체격조건과 흉부압박 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지 않았다. 박 등(2006)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과 성인 간의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학생군이 과정에 대한 이해는 우수했으나 술기에서는 적절한 흉부압박이 9±23%에 불과해 체격의 차이가 술기에 반영되고 있음을 보였다.
심폐소생술은 언제 실시해야 비가역적인 뇌사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가? 심폐소생술은 인공호흡과 인공순환을 유지하여 주요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술기로 흉부압박은 똑바로 누워 있는 심정지 환자의 특정 가슴 부위를 외부에서 손으로 눌러 심장에 압박을 가함으로써 인위적으로 혈액순환을 일으키는 방법이다. 심폐소생술은 인공호흡으로 산소를 공급하고 흉부를 압박하여 순환을 유지함으로써 환자의 뇌와 심근 괴사를 지연시키는 힘과 기술이 요구되는 응급처치로 심정지 이후 4분 이내에 실시해야 비가역적인 뇌사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의료진의 전문적인 치료가 생존율을 높일 수 있지만 구급대나 병원 응급실에서의 처치는 구급차량 요청 후 구급대원 현장 도착시간이 평균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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