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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642 - 647
Lee, Gyoung-Soon , Lee, Tae-Hoon , Moon, Seung-Jae , Lee, Jae-Heon
The boiler structure is determined by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construction costs in the combustion chamber of a large commercial boiler. The heat transfer in boiler is composed of the radiation and the convection. The convective heat transfer has happened to back-pass heating surface. The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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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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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k-In 현상은 어떻게 구속되는가? | 여기서 n는 음향 모드이고, C 는 음속이며, W는 Cavity 폭을 나타낸다. 특히, 공진현상은 전열관의 횡방향 음향 고유진동수와 Vortex Shedding에 의한 가진 주파수가 근접할 경우 “Lock-In" 현상과 더불어 발생하며, “Lock-In” 현상은 가진 주파수과 음향 고유 진동수와 정확하게 일치할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두 주파수 간의 차이가 일정 범위 내에 근접하게 되면 음향 고유 진동수에 구속되게 된다. | |
보일러 연소실의 배치는? | 전력 생산에 사용하고 있는 대형, 대용량 보일러 연소실은 연소특성 및 건설비용에 따라 보일러 구조를 다르게 하고 있다. 보일러 연소실은 전열면의 형상 및 열 흡수율 등을 고려하여 복사영역 및 대류영역 등의 열전달 방법을 결정하며, 대류 열전달은 보일러 후부 전열면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후부 전열면의 구성은 재열기 관군과 절탄기 제2관, 절탄기 제1관군의 순서로 배치한다. | |
소음 진동 현상을 저감시키는 과정을 통한 결론은? | 1. 보일러를 운전할 때 부하 650MW에서 750MW에 걸쳐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의 원인은 전열관군을 지나가는 유동의 관군 내의 Vortex Shedding Frequency와 관군을 구성하는 Cavity의 음향고유주파수의 일치로 인한 음향공진으로 사료된다. 2. 진동 및 소음측정결과, 공진 발생시 진동의 탁월 주파수는 38Hz 이고, 소음 주파수 또한 38Hz로서 이 값의 배수인 조화성분이 나타났다. 3. 보일러 Backpass의 과열기, 절탄기 제2군, 절탄기 제1군에 대한 음향공진가능성 검토결과, 절탄기 제2군에서 3차의 음향고유주파수에 해당하는 음향 공진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고, 따라서, 이를 회피하기 위하여 절탄기 제2군의 전열관군에 대해 Anti-Noise Baffle을 5개를 횡 방향으로 설치하였다. 4. Anti-Noise Baffle 설치했을 때 관군 사이의 Cavity방향으로 Baffle을 튜브 피치의 2배 이상인 30 Cm로 연장시킴으로써 Cavity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음향공진 가능성 저감 시켰다. 5. 보일러 모델에 Baffle 설치 후 실제 상업 운전 중 소음 진동 저감 효과를 파악한 결과 보일러 모델의 진동 현상이 상당히 저감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상업운전을 하는 대형, 대용량 보일러의 공진 문제점을 해결 하였고, 유사사례가 발생했을 때 해결을 위한 방법의 모델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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