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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발전용 보일러의 후부 전열면 소음진동 저감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Reduction and Examination for Noise and Vibration of Backpass Heat Surface in the Power Plant Boiler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r. 26, 2008년, pp.642 - 647  

Lee, Gyoung-Soon ,  Lee, Tae-Hoon ,  Moon, Seung-Jae ,  Lee, Jae-He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oiler structure is determined by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construction costs in the combustion chamber of a large commercial boiler. The heat transfer in boiler is composed of the radiation and the convection. The convective heat transfer has happened to back-pass heating surface. The co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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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업 운전중인 용량 800MW급 대형 보일러를 기본 모델로 선정하였으며, 특정부하에서 연소가스가 보일러 Backpass 전열관군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소음 진동에 대해 Vortex Shedding Frequency와 전열관군의 고유 주파수 음향 특성 및 상관관계를 알아보았고, 연소가스 흐름 방향으로 Anti-Noise Baffle을 설치하여 소음진동에 의한 공진현상을 저감시킨 사례에 관한 것이다.
  • 보일러 모델에 Baffle 설치 후 실제 상업 운전 중 소음 진동 저감 효과를 파악한 결과 보일러 모델의 진동 현상이 상당히 저감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상업운전을 하는 대형, 대용량 보일러의 공진 문제점을 해결 하였고, 유사사례가 발생했을 때 해결을 위한 방법의 모델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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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ock-In 현상은 어떻게 구속되는가? 여기서 n는 음향 모드이고, C 는 음속이며, W는 Cavity 폭을 나타낸다. 특히, 공진현상은 전열관의 횡방향 음향 고유진동수와 Vortex Shedding에 의한 가진 주파수가 근접할 경우 “Lock-In" 현상과 더불어 발생하며, “Lock-In” 현상은 가진 주파수과 음향 고유 진동수와 정확하게 일치할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두 주파수 간의 차이가 일정 범위 내에 근접하게 되면 음향 고유 진동수에 구속되게 된다.
보일러 연소실의 배치는? 전력 생산에 사용하고 있는 대형, 대용량 보일러 연소실은 연소특성 및 건설비용에 따라 보일러 구조를 다르게 하고 있다. 보일러 연소실은 전열면의 형상 및 열 흡수율 등을 고려하여 복사영역 및 대류영역 등의 열전달 방법을 결정하며, 대류 열전달은 보일러 후부 전열면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후부 전열면의 구성은 재열기 관군과 절탄기 제2관, 절탄기 제1관군의 순서로 배치한다.
소음 진동 현상을 저감시키는 과정을 통한 결론은? 1. 보일러를 운전할 때 부하 650MW에서 750MW에 걸쳐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의 원인은 전열관군을 지나가는 유동의 관군 내의 Vortex Shedding Frequency와 관군을 구성하는 Cavity의 음향고유주파수의 일치로 인한 음향공진으로 사료된다. 2. 진동 및 소음측정결과, 공진 발생시 진동의 탁월 주파수는 38Hz 이고, 소음 주파수 또한 38Hz로서 이 값의 배수인 조화성분이 나타났다. 3. 보일러 Backpass의 과열기, 절탄기 제2군, 절탄기 제1군에 대한 음향공진가능성 검토결과, 절탄기 제2군에서 3차의 음향고유주파수에 해당하는 음향 공진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고, 따라서, 이를 회피하기 위하여 절탄기 제2군의 전열관군에 대해 Anti-Noise Baffle을 5개를 횡 방향으로 설치하였다. 4. Anti-Noise Baffle 설치했을 때 관군 사이의 Cavity방향으로 Baffle을 튜브 피치의 2배 이상인 30 Cm로 연장시킴으로써 Cavity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음향공진 가능성 저감 시켰다. 5. 보일러 모델에 Baffle 설치 후 실제 상업 운전 중 소음 진동 저감 효과를 파악한 결과 보일러 모델의 진동 현상이 상당히 저감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상업운전을 하는 대형, 대용량 보일러의 공진 문제점을 해결 하였고, 유사사례가 발생했을 때 해결을 위한 방법의 모델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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