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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연구방법론 교수학습법을 위한 제언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08년도 제43차 춘계학술대회, 2008 May 24, 2008년, pp.59 - 62  

양성은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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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본 논문에서는 생활과학분야에서 질적연구방법론을 가르치는 교수자들을 위해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질적연구방법론을 가르쳐야하는 또는 배워야하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질적연구에 대한 오해를 쟁점화 한 후 질적연구방법론 수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 p>본 논문에서는 생활과학분야에서 질적연구방법론을 가르치는 교수자들을 위해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질적연구방법론을 가르쳐야하는 또는 배워야하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질적연구에 대한 오해를 쟁점화 한 후 질적연구방법론 수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 방법론 수업은 질적방법이든 양적방법이든 이론적 지식에 그쳐서는 안 되며, 실제에 적용해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질적연구방법론 수업에서 다루어야하는 내용으로 철학적 패러다임, 질적연구의 일반적 과정, 구체적 질적연구 유형 등이 있지만, 생활과학분야에서는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직접 실습해보는데 초점을 둘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구체적인 예로서, 실제 현장에 나가 문화기술지적 관찰을 실시한다거나 심층면접을 직접 해보는 과제를 통해 학생들의 경험을 확장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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