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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미등의 재활용을 위한 Scale-Up 마찰하전정전선별 연구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2008 Nov. 20, 2008년, pp.435 - 437  

전호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백상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박철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김병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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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il lamp의 PP 재질과 ABS 재질을 대상으로 재질 분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는 bench-scale 마찰하전 형 정전 선별기를 이용한 혼합 플라스틱의 재질분리 연구에서 확립된 기초 자료를 토대로 진행되었으며, 전극의 세기, 분리대의 위치, 급광량, 습도 등의 실험조건을 변화하며 최적 분리조건 및 분리 효율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전극의 전압 세기 30kV, 분리대의 위치가 중앙에서 positive 전극으로 3cm 이동한 지점(+3cm), 상대습도가 40% 이하 그리고 급광량이 300kg/h인 조건에서 PP의 품위와 회수율이 각각 98.
  • 본 연구에서는 연속처리가 가능한 scale-up 마찰하전 형 정전선별 장치를 이용하여, 폐자동차 tail lamp의 PP 재질과 ABS 재질을 대상으로 재질 분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bench-scale 마찰하전 형 정전 선별기를 이용한 혼합 플라스틱의 재질분리 연구에서 확립된 기초 자료를 토대로 진행되었으며, 전극의 세기, 분리대의 위치, 급광량, 습도 등의 실험조건을 변화하며 최적 분리조건 및 분리 효율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폐자동차의 재활용율 향상을 위하여 전량 소각 및 매립에 의해 처리되고 있는 폐자동차의 tail lamp를 해체공정에서 회수하고, tail lamp의 PP 재질과 ABS 재질을 대상으로 연속처리가 가능한 scale-up 마찰하전 형 정전선별 장치를 이용하여 재질 분리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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