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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용 보조기층재로서 골재석산 폐석분의 물리적 및 공학적 특성 원문보기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2007년도 춘계 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대회, 2007 Apr. 25, 2007년, pp.361 - 363  

김경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환경재해연구부) ,  송영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환경재해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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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쇄석골재 생산업체들로부터 발생된 폐석분과 인근지역 원지반토를 채취한 후 실험실에서 배합조건을 달리하여 각종 토질시험을 실시하여 물리적 및 공학적 특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폐석분과 원지반토를 배합한 혼합토의 특성개량을 통한 도로용 보조기층재로서 폐석분의 재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폐석분은 쇄석골재와 비교하여 입도조건만 미세립의 형태를 갖기 때문에 지화학적인 측면에서 상품화되는 골재와 크게 다를 바가 없으나 폐기물관리법에서 산업폐기물로 분류되고 있으며 별도의 처리나 재활용이 매우 미흡하다.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쇄석골재 생산업체들로부터 발생된 폐석분과 인근지역 원지반토를 채취한 후 실험실에서 배합조건을 달리하여 각종 토질시험을 실시하여 물리적 및 공학적 특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폐석분과 원지반토를 배합한 혼합토의 특성개량을 통한 도로용 보조기층재로서 폐석분의 재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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