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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경량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개발
Development of Aluminum Subframe for Automobile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11, 2006년, pp.292 - 294  

권태우 (화신기술연구소) ,  김종철 (화신기술연구소) ,  전진화 (화신기술연구소) ,  장계원 (현대모비스) ,  이우식 (현대모비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luminum Subframe for automobile chassis part was developed using hybrid process, i.e. extruforming, press stamping and MIG welding. To achieve a 30 % weight reduction compared with convensional steel subframe keeping satisfactory performance, the design of cross-section of extruforming part wa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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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품을 구성 하는 합금은 압출소재인 A6000 계 T6 재와 판재 소재인 A5000 계 O 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종 소재인 A5000계 O 재의 용접특성을 평가하고, 동시에 이종재료인 A6000계 T6 재와 A5000계 O재간의 용접특성도 함께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전용 용접로봇으로 용접 전류와 속도에 대한 편차를 최소화하였으며, 동시에 다양한 티칭 조건에서 얻은 시제품의 용접부 비드 형상과 용입 깊이 등을 평가하여 적정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그림 5, 6 에서는 본 연구의 시제품 제작을 위한 로봇 용접 설비 및 지그와 시제품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 반면 현가 부품의 경량화는 차체를 비롯한 sprung mass의 경량화에 비해 연비 향상 측면에 서약 2 ~ 3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부품에 대한 경량화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대되고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경량 자동차 서브프레임 개발 요구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공정비가 저렴하고 생산성이 우수하며, 동시에 단면설계의 자유도가 높은 장점을 가진 압출성형과 판재 성형의 복합공법을 적용한 알루미늄 서브프레임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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