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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teel Cord 선재의 판류응력 평가 및 완화에 관한 연구
The Evaluation and Relaxation of Residual Stress of Steel Cord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11, 2006년, pp.191 - 194  

이상곤 (부산대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황원호 (부산대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김병민 (부산대 정밀정형및금형가공연구소) ,  배철민 (POSCO 선재연구그룹) ,  이충열 (POSCO 선재연구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quality improvement of the steel cord product is demanded by the tire market. After wire drawing process, produced residual stresses have a harmful effect on the durability of the wire and become the cause which decreases the quality of the product. Therefore, to improve the quality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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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틸코드 생산을 위한 신선공정에 대하여 탄소성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주요 공정변수가 선재의 잔류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선재 표면에 분포하게 되는 인장 잔류응력 완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에 대하여 신선 시험 및 나노압입시험을통하여 그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정변수영향 평가결과를 기초로 신선된 선재의 잔류응력을 완화시킬 수 있는방법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탄소강 선재를 이용하는 타이어 스틸코드 신선공정에 대하여 불균일한 소성변형에 의해 발생하는 선재의 잔류응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예측하고, 잔류응력을 최소화할 수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신선공정시 다이반각과다이감면율이 선재의 잔류응력 크기 및 분포에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신선시 마지막 패스에서 단면감소율이 낮은 스킨패스와 다이반각이 작은 저 다이반각을 동시에 적용할 경우 최종 신선후 선재 표면부의 잔류응력을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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