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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러너 시스템을 이용한 패밀리 금형의 충전밸런스에 관한 이론적 연구
A Theoretical Study for the Filling Balance of the Family Mold Using Variable-Runn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Oct. 11, 2007년, pp.275 - 278  

최권일 ((주)브이엠테크) ,  박형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차백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병옥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구본흥 ((주)브이엠테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family mold, defects are frequently occurred by an excessive packing the smaller volume cavity during molding. Although runner size could be optimized by CAE analysis or experimental data, the filling imbalance is hardly avoided in the actual injection molding process by various means. Before t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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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PA66 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압력의 결과와 충전밸런스와의 관계를 이끌어내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압력강하비(Pressure drop ratio)를 도입하였다 [3].
  • 기존 실험에서 사용한 제품은 Fig. 1 에 나타낸 바와 같이 두 재품이 조립되어 완제품을 구성하는 플라스틱 하우징(Housing) 제품으로써, 사출성형해석을 위하여 3D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품모델링을 하였으며, 가변러너부와 센서의 위치를 함께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각기 유변학적 특성이 다른 3 개의 수지를 선별하여 기존에 실험한 가변 러너 시스템을 해석과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추후 가변러너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적용할 예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변러너시스템을 토대로 유변학적으로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3 개의 수지를 선정하여, 수지별로 가변러너의 단면적이 변화함에 따라 전단가열(Shear heating), 전단박화 (Shear thinning) 현상이 중전균형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지니는 지를 실험결과, CAE 해석결과, 그리고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수지별 성형조건을 Table 1 에 나타내었다. 성형온도, 금형 온도는 각 수지별로 사출성형에 적합하도록 설정하였으며, 사출속도는 총 4가지 경우에 대하여 설정하였다. 사출속도가 50%일 때, 각 수지별 충전 시간을 큰 제품측 캐비티와 작은 제품측 캐비티를 구분하여 측정한 결과, LDPE 의 경우 가변 러너 조절핀이 3.
  • 수지별로 CAE 해석을 진행한 후, 충전 과정 중의 압력과 온도를 시간에 따라 도줄하였다. 압력은 수지 주입구와 가변러너 앞뒤에서, 온도는 측정 포인트의 단면에서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 즉, 압력강하비 는 수지주 입 구에서 가변 러너 뒤 의 압력강하와 가변 러너의 앞뒤 압력강하의 비이다. 일반적으로 충전 과정 중에 압력은 계속해서 상승하지만, 일정한 위 치사이의 압력강하는 시간에 따라 큰 변화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압력강하비 를 시 간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였다. 압력강하비는 Fig.

대상 데이터

  • 선정하였다. LDPE 는 Hanhwa 사의 LDPE-737, ABS 는 LG Chemical 사의 HI-121, 그리고 PA66 는 DuPont 사의 ZYTEL-101F 를 사용하였다. 각 수지별 성형조건을 Table 1 에 나타내었다.
  • 실험에 사용된 성형재료는 각기 유변학적 특성이 다른 LDPE, ABS, 그리고, PA66 총 3개의 수지를 선정하였다. LDPE 는 Hanhwa 사의 LDPE-737, ABS 는 LG Chemical 사의 HI-121, 그리고 PA66 는 DuPont 사의 ZYTEL-101F 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압력은 수지 주입구와 가변러너 앞뒤에서, 온도는 측정 포인트의 단면에서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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