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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압성형공정을 적용한 엔진크레들의 변형률에 따른 강도변화의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estimation of effective strain on strength of hydroformed engine cradle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8, 2008년, pp.503 - 506  

이성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현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임홍섭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광순 (현대하이스코(주) 기술연구소) ,  문영훈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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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이드로포밍 공정을 적용한 엔진크레들 제품에 대해 최종 제품의 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먼저 적용 판재인 370과 440 소재에 대해 인장시험을 수행하여 소재의 경도와 강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경도와 강도의 변환식을 도출하였다. 그런 다음 예비굽힘, 예비성형, 최종성형된 제품의 각 공정에 따른 유효변형률을 측정하고 같은 위치에서의 경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경도는 앞서 도출한 경도와 강도의 변환식에 대입하여 각 공정을 마친 제품의 강도를 예측하고 결국 하이드로포밍된 엔진 크레들 제품의 유효변형률에 따른 강도를 예측식을 실험으로 도출하였다. 그 결과 예비굽힘, 예비성형, 최종성형을 마친 엔진 크레들 제품에 대해 유효변형률이 $24{\sim}72%$로 변하였고 이때 HF370의 경우에는 유동응력값이 $375{\sim}500MPa$로 증가하여 원소재에 비해 성형 후 $25{\sim}66%$의 강도증가량을 보였고, HF440의 경우에는 $470{\sim}565MPa$로 증가하여, 원소재에 비해 $17{\sim}41%$로 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 같은 변화값을 이용하여 유효변형률과 강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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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하이드로포밍된 엔진크레들의 경우 제품의 형상의 제약상 최종 제품의 강도를 측정하기는 곤란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이드로포밍 공정을 적용한 엔진크레들 제품에 대해 최종 제품의 강도를 평가하고자 먼저 적용 판재에 대해 인장시험을 수행하여 변형률에 따른 경도와 강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경도와 강도의 변환식을 도출한 다음 .이드로포밍된 제품의 각 공정에 따른 유효 변형률을 측정하고 같은 위치에서의 경도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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