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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조질강 ESW95의 기계적 성질에 관한 연구
Study on Mechanical Behavior of a Pre-Heat Treated Steel of ESW95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8, 2008년, pp.439 - 443  

박지태 (삼화강봉(주)) ,  엄재근 ((사)경상대 수송기계부품기술현신센터) ,  김종훈 (태양금속공업(주)) ,  윤덕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전만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 the mechanical behavior of a pre-heat treated steel of ESW95, which is being used for automotive parts including tie-rods to save manufacturing cost and enhance product quality. SCM435 is also investigated to reveal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e-heat treated steel tested. AFDEX/MAT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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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조질강에 관한 유동응력 등의 기계적 특성이 아직 발표된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전만수등[2, 3]이 개발한 인장시험 해석 및 유동응력 획득 기법을 이용하여 삼화강봉(주)에서 개발하여 국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이 선조질강 ESW95[1]의 유동응력 등 거시적 특성을 제시한다. 그리고 적용 연구로 실시한 볼스타드 제조 공정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선조질강의 실공정 적용과 관련된 제반 기술적 문제를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강 중에서 SCM435와 상용화에 성공한 선조질강 ESW95를 동일한 조건하에서 유동응력을 획득하여 상호 비교 검토한다.

가설 설정

  • 공정시뮬레이션의 결과에 영향을 비교적 많이 미치는 마찰법 칙 으로 Coulomb 마찰법 칙 을 사용하였으며, 마찰계수는 0.05로 가정하였다. 사용된 단조 시뮬레이터는 AFDEX/2D이다.
  • 따라서 공정의 최적화와 금형 재료와 금형 구조의 혁신이 불가피하다. 둘째, 전후처리 공정의 변화가 발생할 것이다. 우선 현재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타이로드(Tierod) 의 제조 공정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에너지의 사용과 환경의 파괴를 부르는 후처리 공정의 생략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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