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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간프레스성형에서의 변형 측정장치 개발 및 기계적 거동의 물성화
Develop of Strain Measurement and Characterization of Mechanical Behavior for Hot Press Forming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08, 2009년, pp.198 - 201  

유동훈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  석동윤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  김돈건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  안강환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  손현성 (POSCO 기술연구소) ,  김교성 (POSCO 기술연구소) ,  정관수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way to improve the safety of automotives and to reduce the weight of vehicles, new forming technologies and advanced materials are in high demand in the automotive industry. However, the advanced strength steel has inferior formability and large springback. In order to overcome such drawback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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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Eq. 2를 물성으로 입력하여 전산해석올 통해 구한 경화곡선을 얻었다. 전산해석으로 구한 경화곡선은 실험경화곡선과 최대강도점까지는 잘 일치하나, 비균일 연신구간에서는 일치하지 않는다.
  • HPF 강의 고온에서의 온도 및 변형률 속도에 따른 경화곡선을 측정하기 위해 측정장비와 시편을 제작하였다. 유한요소모텔을 이용한 데이터 보정 과정을 통해 재료의 실제 경화곡선을 구하였다.
  • 있었다.[1] 본 연구에서는 고온에서 우수한 성형성을 갖는 HPF 강의 변위량을 충분히 측정할 수 있는 신율장치를 개발하였고, 다양한 온도 이력과 변형률 속도 하에서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경화곡선을 얻기 위해 유한요소법을 활용하여 균일 및 비균일 연신 구간에서 인장시험 데이터를 보정하였다.
  • 아래 그립과 시편은 고온로 내에서 같은 온도에 도달하므로 그립과 시편 사이에 열전달이 발생하지 않는다. 고온로의 내부에 균일한 온도분포를 위하여 고온로의 수직방향의 등간격으로 3개의 온도조절기를 설치하였으며, 고온로의 최대 가열온도는 1100C 이다.
  • 고온에서 HPF 강의 경화곡선을 고온로가 장착된 인장시험 기계에서 측정하였다. 고온에서 측정을 고려하여 그립과 시편을 Fig.
  • [1] 본 연구에서는 고온에서 우수한 성형성을 갖는 HPF 강의 변위량을 충분히 측정할 수 있는 신율장치를 개발하였고, 다양한 온도 이력과 변형률 속도 하에서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경화곡선을 얻기 위해 유한요소법을 활용하여 균일 및 비균일 연신 구간에서 인장시험 데이터를 보정하였다. HPF 강의 경화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온도와 변형률속도의 함수인 Johnson-Cook 식을 도입하였다.
  • 시편과 그립 사이의 열평형에 이르도록 기다린 뒤 인장시험을 실시한다. 변형률 속도에 따른 경화곡선을 얻기 위해 세 가지의 인장속도 조건 15, 1.5, 0.15mm/s에서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 데이터 보정 후에 얻어진 경화곡선에 대한 Johnson-Cook 식을 구하였다. 보정인자를 도입함으로써 균일 및 비균일 연신 구간 전체에 대한 경화 곡선 식을 얻을 수 있었다.
  • 이를 위해 시험 시편을 우선 900P도로 유지된 챔버 속에서 5분 동안 유지한 후, 시험온도(780, 730, 680, 630C)로 유지되고 있는 고온로 내의 그립에 장착한다. 시편과 그립 사이의 열평형에 이르도록 기다린 뒤 인장시험을 실시한다. 변형률 속도에 따른 경화곡선을 얻기 위해 세 가지의 인장속도 조건 15, 1.
  • 신율장치의 최대 측정 가능한 변위량은 500mm이다. 시험 시편은 ASTM E8M sub-size 시편을 수정하여 만들었다. 위 아래 그립과 시편은 고온로 내에서 같은 온도에 도달하므로 그립과 시편 사이에 열전달이 발생하지 않는다.
  • 경화곡선을 측정하기 위해 측정장비와 시편을 제작하였다. 유한요소모텔을 이용한 데이터 보정 과정을 통해 재료의 실제 경화곡선을 구하였다. 데이터 보정 후에 얻어진 경화곡선에 대한 Johnson-Cook 식을 구하였다.

이론/모형

  • 또한 보다 정확한 경화곡선을 얻기 위해 유한요소법을 활용하여 균일 및 비균일 연신 구간에서 인장시험 데이터를 보정하였다. HPF 강의 경화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온도와 변형률속도의 함수인 Johnson-Cook 식을 도입하였다.
  • 데이터 보정 후 얻어진 경화곡선은 온도 및 변형률 속도의 함수인 Johnson and Cook[3, 4]식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내었다
  • 유한요소모텔을 이용한 데이터 보정 과정을 통해 재료의 실제 경화곡선을 구하였다. 데이터 보정 후에 얻어진 경화곡선에 대한 Johnson-Cook 식을 구하였다. 보정인자를 도입함으로써 균일 및 비균일 연신 구간 전체에 대한 경화 곡선 식을 얻을 수 있었다.
  • 6 에 간단히 나타내었다. 데이터 보정을 위한 전산모사를 위해 Fig. 7과 같은 시편과 핀의 3차원 유한요소 모델이 적용되었다. 3회 이내의 iteration으로 재료의 실제 경화곡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 곡선은 재료의 실제 경화곡선이 아닌 초기가정 값이므로 실제곡선으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상용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인 ABAQUS/Standard 와 user-subroutine UMAII2]을 사용하였다. 데이터 보정과정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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