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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igBee 와 CAN 통신을 이용한 자동차 배기가스 검출 및 자기진단 시스템
Car Exhaust Gas Detection and Self-Diagnosis System using ZigBee and CAN Comunications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8년도 제7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Nov. 08, 2008년, pp.559 - 564  

천종훈 (전남도립대학) ,  김국세 (조선대학교) ,  박종안 (조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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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XA270 ARM11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내장형 프로그램을 통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최대한 줄였다. 논문에서는 시스템 평균 전류 사용량 체크를 위해 전력 측정 스위칭 장치에서의 안전 작동 구역(SOA : Safe Operating Area)에서 테스트 하였다. 다음 식 1은 사용 전력 값 계산식에 해당한다.
  • 본 논문에서 사용된 주요 기술은 ZigBee 기술로 노드의 확장성, 저전력, 소용량의 데이터 처리에 적합한 기술이다. ZigBee의 가장 큰 특징은 저전력 소모로 ZigBee 칩은 동작 시 전력 소모가 20mA 내외로 저전력 기술을 (UWB의 전력소모가 200mW, 무선랜의 전력 소모가 1W) 사용하고 있고 ZigBee는 저전력을 위해 DSSS(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 방식을 사용하며, ZigBee의 프로토콜 스택 크기는 32Kbyte를 넘지 않는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자가 진단용 시스템을 위해 직접 임베디드 하드웨어를 제작 실험 하였다.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은 표2와 같이 ARM11 Intel PXA270 CPU를 사용 구성하였다.
  • 본 논문의 ZigBee 기반 저전력 차량용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전력 사용량을 최대로 줄여 배터리 부하의 데미지를 막고 ZigBee 통신을 통한 차량의 내부 상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였고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을 차량내의 센서 정보를 통해 고장 진단용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전차량에 대한 확장성과 호환성에 문제가 있고, 사용자가 손쉽게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앞으로 개선해 가야할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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