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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개발을 위한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 중심의 웹기반 학습 프로그램 설계
Design of a Web-Based Learning Program through Six Thinking Hats for Creativity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5년도 하계학술대회, 2005 Aug. 18, 2005년, pp.116 - 123  

박윤성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재인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현재의 교육에서 창의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다. 예전의 모범답안 찾기식 교육으로는 복잡한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도 어렵거니와 남보다 한 걸음 더 앞서 나갈 수가 없다. 그만큼 창의성 개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나, 국내에서 환경을 이용한 실용적인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개발 기법 중에서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여러 관점에서 접근하도록 하는 기법인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과 그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네 가지 주제에 대하여 웹 상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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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 다음에는 자신의 학년에 해당되는 메뉴를 선택하여 학습하면 된다. 또한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작품들에 대해서도 감상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다른 모자의 사고를 활용하도록 요구할 수 있고, 사고가 나아가는 방향으로 주제를 규정하고 진전시키기도 한다. 또한 요약하고 검토하며 결론을 내린다.
  • 이 목록을 이용하면 학생들 의사고 유형을 진단하는 검사도 만들 수 있다. 검사는 특정한 학생이 특정한 유형의 사고를 자주 활용하는지 않는지를 알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준다⑷.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De Bono의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에 기초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웹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여러 기법 중 한 가지 주제를 놓고 여러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을 적용하여 웹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주된 목적이 있다. 첫 번째 목적은 사고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한 번에 사고분야만 다루게 하여 사고를 단순화시키는 것이다. 생각하는 사람은 감정, 논리, 정보, 희망, 창의성 등을 모두 한꺼번에 포함하는 사고가 아니라 각각 개별적인 분야를 사고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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