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중소형 LMS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Small and Medium LM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422 - 429  

김영일 (경남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이동진 (경남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강민옥 (경남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신병주 (경남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진민 (경남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초록

인터넷의 발달로 e-Learning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e-Learning 시스템은 규모가 너무 커 중소형 규모의 교육환경에 적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작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형 교육환경에 적용 가능한 LMS(Loaming Management System)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교육현장의 학습자와 관리자의 요구를 철저히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에 반영함으로써 실제교육환경에서 필요한 기능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의 새로운 요구와 변경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확장 가능성도 충분히 고려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소규모 인원의 교육환경에 적합한 효율적 LMS 를 설계 및 구현한다. LMS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교육 현장의 학습자, 교수자 및 관리자의 요구를 철저히 분석하여 반영하고 향후의 시스템 확장 가능성을 고려한다. 또한, 학습자들의 시스템 접속 시간대, 경향 분석, 학습 시간 등의 통계 분석을 통해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1)(2).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학습시스템에 쪽지 기능을 통한 학습자 상호 간의 유대증진과 온라인 상에서의 문제 출제를 통한 교수자의 편의도모, 관리기능의 자동화와 시각화를 통한 관리상의 이점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스터디 그룹의 구현을 통해 학습자의 특정목적을 위한 모임활동을 활성화함으로써 교과정상에서 충분하지 못했던 의문점이나 심화학습을 제공하고자 하였다[7].
  • 넷깨, 유지관리비용과 초기도입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의 홈페이지에서 작동될 수 있는 유동적인 시스템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학습시스템에 쪽지 기능을 통한 학습자 상호 간의 유대증진과 온라인 상에서의 문제 출제를 통한 교수자의 편의도모, 관리기능의 자동화와 시각화를 통한 관리상의 이점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스터디 그룹의 구현을 통해 학습자의 특정목적을 위한 모임활동을 활성화함으로써 교과정상에서 충분하지 못했던 의문점이나 심화학습을 제공하고자 하였다[7].
  • 또한 접속시간대 별 통계나 가장 많이 찾는 강좌에 대한 통계를 집계함으로써 어떤 강좌가 인기 있는 강좌인지 어떤 스터디 그룹이 인기 있는 그룹인지를 관리자가 확인하기 쉽도록 하였다.<그림 3>과(그림 4>는 로그 파일을 분석하여 학습자와 관련한 통계 및 사용자 경향을 그.
  • 본 논문은 과목별 줄석부, 쪽지 기능, 참여도점수 제도 및 설문조사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효과를 증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도나 출석부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쪽지기능으로 학습자 및 교수자들 사이에서 직접대화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육방식의 장점도 도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