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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정보매체 활용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The Application conditions and the Improvement plan of Integration clas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5, 2004년, pp.466 - 474  

이환승 (경기고창초등학교) ,  김영기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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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의 교육은 과거의 분리교육에서 벗어나 포함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어느 정도의 장애를 떠나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고자 한다면 수용하고 그에 해당하는 교육과정과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특히 통합학급에서 아이들에게 교육하는데 있어서 정보매체를 활용한다면 교육적 효과는 다른 매체 보다 뛰어남을 알 수 있다. 과거의 셈하기와 읽기, 쓰기 교육에서 벗어나 생활중심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취지에 적절한 정보매체를 활용한다면 보다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짐은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통합학급의 특수교육 대상아동의 경우 여러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그 유형에 따라 다양한 매체들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통합학급 환경은 그 필요성과는 달리 어떤 것들을 구비하고 있으며, 활용 실태는 어떻게 되는지 기준 안이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에 따른 통합학급의 정보매체의 활용실태 분석을 통하여 장애아동 유형별 갖추어야할 시설과 환경 및 자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개선방안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해보고자 하는데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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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제 13조에는 가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당해 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가 지닌 장애를 이유로 입학의 지원을 거부하거나 입학전형합격자의 입학을 거부하는 등의 불이익한 처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해 두고 있다. 법을 떠나서 통합교육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일반 학교에서도 통합학급을 운영하여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에 따라 통합학급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특히, 학습 면에서 정보 매체를 활용은 아이들의 학습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은 여러 연구의 결과에 나타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 활용하는 정보매체의 활용 실태를 분석해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근래의 통합학급에서는 2001.
  • 위의 표4에서 보듯이 교구 기준이 나와 있지만 보다 정확한 규격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 통합학급의 아동 구성원은 어떻게 되어 있고 그에 따라 설비와 여러 교구 및 정보 매체가 구비되어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기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그리고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소양들은 무엇이고 필요로 기능을 갖추기 위해서 제공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으로 양적연구 방법의 하나인 설문조사를 9월에 김포관내의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8개교, 14학급의 교사와 인천광역시의 통합학급 12개교, 24학급의 교사들의 설문을 바탕으로 실태를 파악하여 보겠다. 추후 설문분석을 통하여 정보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특수학급 기준안을 실정에 맞게 제시하여 보고, 그에 따른 지원체제와 개발된 자료들을 제시함으로써 통합학급의 정보 매체 활용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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