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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A natural aptitude and role of teacher for the Elementary Gifted Children of Information Science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5, 2004년, pp.263 - 271  

김광찬 (파주송화초등학교)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교육은 인간이 지닌 잠재적인 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따라서 우수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자질에 맞는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내재된 능력을 발현하도록 하는 것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함을 물론 나아가 국토가 좁고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의 발전에도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교육적 과제이며, 이러한 교육은 우수한 잠재적 능력을 가진 영재에게도 요구된다 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이 미미한 실정에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확립되어 있지 못하고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이 실제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여건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 적합한 영재의 선발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더불어 초등정보과학영재의 교육의 실제를 담당하고 있는 영재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소양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명한 논의가 필요하고, 이러한 소양과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제 그 싹을 피워가기 시작한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초등정의과학 영재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할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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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정보과학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한 고찰을 통해 추후 자질 향상 연구에 대한 기반을 제공하여 초등정보과학영재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정보과학 영재의 정의 및 초등 정보과학 영재 교육의 팔요성을 살펴보고 영재 교사의 일반적인 자질에 대한 고찰 속에서 초등정보과학 영재의 특성 및 조건을 토대로 초등 정보과학 영재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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