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활용한 정보소양교육
Education Information literacy Utilize Database concept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5, 2004년, pp.55 - 62  

김현우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문교식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초록

다가올 21세기를 한 마디로 규정짓는다면 정보화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국가의 힘과 부, 개인의 삶의 수준이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 지식 자산의 수준에 의하여 결정된다. 지적 자산의 수준은 본질적으로 개개인의 학습 능력과 창의력에 의존하고, 더 구체적으로는 정보를 획득하고 평가하는 능력, 정보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능력, 정보를 해석하고 유통 활용하는 능력 등의 함양 여부에 달려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에서도 정보화 교육이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초보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각 교과 활동에서 정보를 수집, 분석, 유통, 활용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 데이터베이스 개념활동을 통해 정보소양능력을 기르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정보소양 능력을 향상하는 방안으로 기존의 컴퓨터를 통한 데이터베이스의 사전 지식이나 이론의 도입 없이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통한 활동 중심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보소양능력이 향상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번 정도 각 소재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 공유 등의 활동을 통해서 데이터베이스 원리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학습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데이터베이스의 용어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그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 맞는 수업모형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정보 소양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 또한 컴퓨터를 다루지 않고서도 데이터의 수집과 정리, 갱신, 데이터 활용의 전 과정을 통해 정보소양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 그러나 현재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개념의 교육적 요소를 거의 고려치 않고 있다.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깨우치고 그 활용을 체득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을 통한 정보소양능력 향상 방안을 제안한다. 이 체험활동의 대표적인 특징은 전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으며 데이터베이스 개념의 사전 지식이나 이론의 도입이 필요없이 활동 중심적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데이터베이스의 원리가 체득됨과 동시에 정보의 활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는데 있다.
  • 이와 같이 현재의 초등학교 정보소양교육은 내용적으로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정보소양교육 목적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이 불균형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한 방법으로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활용한 수업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자료 수집의 대상을 잘 살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관찰력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관찰력과 분석력이 길러 질 것이다.
  • 둘째, 단원의 내용이 심화됨에 따라, 자료의 내용과 형태가 다양하고 풍부해짐에 따라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증대되고 깊어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