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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의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tent Selecting of the Learning Elements for Computer Architectur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5, 2004년, pp.20 - 27  

이승갑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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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정보통신기술교육은 정보 활용적인 측면과 다른 교과에 대한 도구적인 성격이 짙다. 정보통신기술교육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ACM과 IEEE의 공동보고서인 Computing Curricula 2003을 통하여 컴퓨터 교과에 대한 관점을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컴퓨터 과학에 대한 내용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교과에 대한 정체성이 확립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미래 사회의 주역인 학생들의 정보화 마인드 형성을 위하여 정보교육은 내용선정부터 체계적으로 시도되어져야 한다. 여러 분야 중에서도 컴퓨터 구조교육의 내용을 단순화, 정교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정보적인 사고가 가능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구성하고자 한다. 기존의 구조교육의 형태와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요소를 추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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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학생 ICT 활용 능력기준과 ACM 과 IEEE 의 공동보고서 인 Computing- Curricula 2003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 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 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구조교육의 형태와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컴퓨터교육의 이해(이옥화 외, 2000)와 ACM 과 IEEE 의 공동보고서인 Computing Curricula 2003를 바탕으로 컴퓨터구조학습의 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분야 중에서도 컴퓨터 구조교육의 내용을 단순화, 정교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정보적인 사고가 가능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 (Prototype)을 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구조교육의 형태와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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