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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금속분리판 내구성 향상을 위한 표면처리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urface treatment materials for improving durability of metallic bipolar plates in PEMFC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41 - 44  

김명환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센터) ,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센터) ,  유승을 (자동차부품연구원 고효율자동차기술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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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금속분리판의 전기화학적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금속 첨가 DLC(Diamond-like-carbon) 표면처리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stainless steel 304를 모재로 하여 텅스텐 첨가 DLC, 티타늄 첨가 DLC, 몰리브덴 첨가 DLC 금속분리판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금속분리판을 이용하여 내구성 평가,전기화학적 부식 특성, 성능평가 및 접촉저항 특성 등을 평가하였다. 전기화학적 부식특성의 경우 각각의 분리판에 대해 6.69, 1.2, 1.0 ${\mu}A/cm^2$로 모재인 STS 304의 25 ${\mu}A/cm^2$의 부식전류밀도에 비해 우수한 부식특성을 보였다. 또한 초기 성능에서 몰리브덴 첨가 DLC 분리판의 경우 300 mA/$cm^2$에서 0.757 V로 측정되었으며, 이는 graphite 분리판 측정 결과인 0.758 V와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 또한 내구성 평가에서 초기 성능 대비 성능 감소율이 10% 감소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graphite 분리판의 경우 2,000시간으로 나타났으며, 몰리브덴 첨가 DLC 분리판의 경우 1,700시간으로 측정되었다. 1,500시간 까지의 성능 감소율은 grphite,텅스텐 첨가DLC,티타늄 첨가DLC, 몰리브덴 첨가 DLC 분리판 순으로 각각에 대해 37.7, 60.3, 92.8, 45.7 ${\mu}V$/hr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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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금속분리판의 전기화학적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금속첨가 DLC 표면처리기술을 개발하였으며, stainless steel 304를 모재로 하여 텅스텐 첨가 DLC, 티타늄 첨가 DLC, 몰리브덴 첨가 DLC 표면처리기술을 적용한 금속분리판을 제작하였으며, 부식특성 등 물성평가 및 성능평가, 내구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금속분리판의 내부식성 향상을 위한 표면처리기술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금속분리판을 이용하여 물성 평가, 성능, 내구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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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는 높은 효율 및 친환경성 때문에 차세대 발전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연료전지이다.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단가저감이 필요하며, 연료전지 스택 가격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품인 분리판의 단가저감은 필수적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분리판은 높은 내부식 특성을 갖는 graphite 분리판을 적용하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분리판은?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단가저감이 필요하며, 연료전지 스택 가격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품인 분리판의 단가저감은 필수적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분리판은 높은 내부식 특성을 갖는 graphite 분리판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graphite는 가공성이 좋지 않고,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약한 특성을 갖고 있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금속분리판이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graphite의 단점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분리판은 높은 내부식 특성을 갖는 graphite 분리판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graphite는 가공성이 좋지 않고,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약한 특성을 갖고 있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금속분리판이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분리판은 전기화학적 산화⋅환원 반응이 발생되는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특성이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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