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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소화시스템 노즐의 분무 특성에 대한 연구
The Study of a Atomizing Characteristics of a Nozzle in a Fire Extinguishing System for using CFD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June 25, 2008년, pp.1184 - 1189  

최관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정영권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김영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인관 (부경대학교 신재생에너지부품소재지역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about characteristics of the SSC-1 nozzle, which is used in a fire extinguishing system in a ship. Through this paper, we can find that the traces and elements’ distributions obtained from experiments are as the same as the simulation analysis results of CFD program. At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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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소화시스템에서의 노즐 분무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노즐에 대한 분무특성을 비교, 파악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소화하기 위해 소화설비중 SSC-1형의 노즐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분무 유동장의 해석을 위해서 이상유동 모델(DPM)을 사용하였다.[5,6] 이상유동장인 2구간의 입구조건을 설정하기 위해서 비압축성 유동장으로 가정한 구역1의 결과에 분무노즐의 이상유동에 적합한 수정 입력 조건을 산출하였다.[7]
  • ho를 산정하기 위해 Fig. 8과 같이 압력분포가 출구 조건보다 낮은 유체의 영역을 Void로 가정하고 나머지 두께를 ho로 가정하였다.
  • 노즐 내부는 고압과 복잡한 형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비압축성 단상 유동으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유량과 압력에 따른 노즐의 성능(K-factor)이 결정되고, 내부의 유동 정보는 2구간의 분무 유동장 해석의 입력조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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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용 전역방출 화재 진압 설비의 경우 현재 어떤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 현재 선박용 소화시스템에 있어서, 과거부터 선박 기관실 화재진압에 효과적으로 널리 사용되던 할론 가스계 소화약제가 환경보호 차원 혹은 인체 유해성의 이유로 사용이 억제되고 있거나 또는 불가능한 실정이다. 선박용 전역방출 화재 진압 설비(total flooding system)의 경우 현재 이산화탄소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 소화시스템 역시 사용 소화약제가 대표적 지구온난화 물질로 확인되어 배출규제가 될 전망이며, 이를 대체할 수단으로 미분무수 화재진압 장치가 유럽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다.
노즐 내부는 고압과 복잡한 형상으로 본 연구에서 무엇으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는가? 노즐 내부는 고압과 복잡한 형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비압축성 단상 유동으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유량과 압력에 따른 노즐의 성능(K-factor)이 결정되고, 내부의 유동 정보는 2구간의 분무 유동장 해석의 입력조건이 된다.
Water Mist Fire Extinguishing System은 무엇인가? 1165에서 정하고 있는 요건들을 함께 고려해보면 선박 기관구역용 전역방출 화재 진압 설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Water Mist Fire Extinguishing System[1,2,3]이다. 이 Water Mist System은 미세한 물방울을 분사하여 얻어지는 냉각효과와 가연성 물질 주위의 산소 농도를 낮추는 질식효과 등의 복합적인 현상을 이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화 장치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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