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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커튼 분사 각도에 따른 지하 터널 내 열차풍 환기 제어 특성
Ventilation Control Characteristics of Train-Induced Wind by Changing Injection Angle of Air Curtain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16, 2009년, pp.566 - 567  

송동근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  한방우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  정상현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  홍원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  신완호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  김학준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  심성훈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그린환경에너지기계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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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 터널 내부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의 도치철도 차량의 진입에 따른 역사로의 유입을 저감할 수 있는 유동 제어를 위해 에어커튼을 이용한 환기 방안이 제시되어 에어커튼 형성 위치에 따른 환기 성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송동근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지하터널 내 전동차에 의한 열차풍을 고려하여, 터널 내 환기구를 통한 오염물질의 배출을 원활히 하기 위해 에어커튼의 분사 각도에 따른 환기 제어 특성을 전산모사를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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