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의 노후화 등으로 재건축 및 재개발의 활성화, 대규모 택지개발에 의한 신도시 개발, 사회기반시설 확충 등의 증가로 건설폐기물의 발생이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를 재활용하기 위한 방안중의 하나로써 건설폐기물을 직접 재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장에서 직접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경우, 재활용 자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순환골재의 사용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건설용 자재의 현장 반출입량이 감소됨에 따라서 운송비용, 이산화탄소 발생량, 교통량 등을 감소할 수 있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폐기물의 "현장재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건설폐기물의 발생에서부터 "현장재활용" 적용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현장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도심의 노후화 등으로 재건축 및 재개발의 활성화, 대규모 택지개발에 의한 신도시 개발, 사회기반시설 확충 등의 증가로 건설폐기물의 발생이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를 재활용하기 위한 방안중의 하나로써 건설폐기물을 직접 재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장에서 직접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경우, 재활용 자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순환골재의 사용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건설용 자재의 현장 반출입량이 감소됨에 따라서 운송비용, 이산화탄소 발생량, 교통량 등을 감소할 수 있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폐기물의 "현장재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건설폐기물의 발생에서부터 "현장재활용" 적용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현장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The construction wastes rapidly increase because of redevelopment, the development of new urbanization of large-scale land development, the expansion of social infrastructure. As one of the ways to recycle construction waste to be recycled directly. This case, recycling of materials uses up most of ...
The construction wastes rapidly increase because of redevelopment, the development of new urbanization of large-scale land development, the expansion of social infrastructure. As one of the ways to recycle construction waste to be recycled directly. This case, recycling of materials uses up most of recycled aggregate can be secured reliably. As a result, a decrease in the amount of materials brought in or taken out of the site, the cost of transportation, carbon dioxide emission, and traffic can be reduced.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effects can be expected. Therefore, this study of the construction waste "Site-Recycling" to enable the construction waste from the occurrence of "site-recycling" that can be processed in batches to apply the "Site-Recycling Simulation Program" is to develop the algorithms.
The construction wastes rapidly increase because of redevelopment, the development of new urbanization of large-scale land development, the expansion of social infrastructure. As one of the ways to recycle construction waste to be recycled directly. This case, recycling of materials uses up most of recycled aggregate can be secured reliably. As a result, a decrease in the amount of materials brought in or taken out of the site, the cost of transportation, carbon dioxide emission, and traffic can be reduced.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effects can be expected. Therefore, this study of the construction waste "Site-Recycling" to enable the construction waste from the occurrence of "site-recycling" that can be processed in batches to apply the "Site-Recycling Simulation Program" is to develop the algorith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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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중에서도 "현장 재활용”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현장 재활용적용에 따른 효과의 불투명성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폐기물의 “현장 재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사례현장인 P사업지구의 폐콘크리트를 “현장재활용” 분석 데이터를 활용하여 건설 폐 기 물의 발생 에서 부터 “현장재 활용” 적용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현장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적용시기를 결정한다. 그리고 경제성 분석방법, 소음진동분진에 따른 환경민원 저감 방안, 이산화탄소 저감에 따른 사회적 비용 등 기존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현장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현장 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개발을 위하여 알고리즘을 작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재활용” 적용을 고려할시 필요한 모든 요소를 “현장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건설폐기물의 발생량과 현장 재활용 효과를 사용자가 쉽게 확인하여 “현장재활용” 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폐기물의 발생에서부터 현장재활용 적용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현장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알고리즘을 작성하였다.
제안 방법
김효진(2007)은 “건설폐기물의 물량 자동화 산정 시스템 개발”에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원 단위 및 CAD도면을 활용하여 건설폐기물의 발생량을 쉽고 정확하게 예측 .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현장 재활용” 공종별 투입장비에 따른 경제성 분석을 행하며 그 항목은 표 5의 예와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원단위 지표를 적용하여 건설폐기물 발생량을 추정하고, 설계내역서 및 견적자료를 통해 순환골재 소요량을 결정하여 설계 수량 및 수량산출내역 확인한 다음, 현장 공종별 순환 골재 적용시기를 결정한다. 그리고 경제성 분석방법, 소음진동분진에 따른 환경민원 저감 방안, 이산화탄소 저감에 따른 사회적 비용 등 기존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현장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현장 재활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개발을 위하여 알고리즘을 작성하고자 한다.
비교.분석하여 현장재활용으로 인한 사회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입력한다. 입력된 수치를 통하여 사용처별 순환 골재 소요량을 산정하며, 골재 품질별 폐콘크리트 소요량을 산정한다.
폐 콘크리트 발생지에서 현장파쇄시설까지의 운반 거리 및 공차 및 적재 차량속도에 따른 운반단가를 분석한다. 표 6은 운반거리 및 차량속도에 따른 운반단가를 편리하게 적용하기 위하여 선형 회귀분석을 사용한 예를 나타낸다.
성능/효과
(1)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해당지구의 정확한 건설폐기물 발생량 예측이 가능하다.
(2) 폐콘트리트량과 운반거리 및 운반속도를 통하여 현장재활용의 경제적 효과를 간단히 계산할 수 있다.
표 1과 같이 성토.매립용이 58.3%로서 매우 높은 비율을 점유하였으며 도로용은 18.7%로 나타났다. 레미콘용으로 사용된 순환골재는 17.
후속연구
건설공사 현장에서 직접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경우, 재활용 자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순환골재의 사용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건설폐기물의 실질적인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며, 또한 건설폐기물의 반출 및 신규 건설용 자재의 현장 반입량이 감소됨에 따라서 운송비용, 이산화탄소발생량, 교통량 등을 감소할 수 있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건설폐기물은 중간처리업체를 통하여 재활용되고 있을 뿐, “현장재활용”되는 사례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현장재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2009년 하반기 국가기관에 프로그램 배포를 목표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먼저 K공사 실무부서에 배포 후 실무자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하여 정확도 및 효율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환경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있으며, "현장재활용” 관련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하지만 본 연구와 일부 관련된 건설폐기물 물량 산정 시스템 개발 연구는 진행 중에 있다.
현장에서의 건설폐기물 처리계획 수립시 중간처리업체와 현장재활용 경제적, 사회적 효과 비교를 통하여 건설폐기물 처리방법 결정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현장재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2009년 하반기 국가기관에 프로그램 배포를 목표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먼저 K공사 실무부서에 배포 후 실무자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하여 정확도 및 효율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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