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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기반추론을 이용한 개략공사비 산정모델 개발 - PSC BEAM교를 중심으로 -
Approximate Estimating Model Using the Case Based Reasoning - PSC BEAM Bridge -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8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Nov. 07, 2008년, pp.445 - 448  

강찬성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건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경민 (중앙대학교 방재연구소) ,  김경주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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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건설사업에 있어서 개략공사비 산정 기준은 건설교통부 및 기획예산처,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제시하는 평균 건설단가를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때 도로의 등급, 구조물 추간의 구성 비율 등에 따라 공사비를 도정하고 있으나 다양한 공사 특성을 반영하고, 지속적인 공사비 갱신의 기준 등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대규모 재원이 투입되는 건설공사의 공사비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적정하게 예측하는 것은 사업비 관리 측면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획단계에서 가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공사비를 예측할 수 있는 사에 기반추론 PSC BEAM교의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시된 공사비 예측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표본교량을 대상으로 공사비를 추정한 결과 $-11.92%{\sim}3.20%$의 추정편차를 나타내었으며, 기존 개략공사비 산정 기준에 비해 신뢰도가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stimate approximate cost on construction of PSC BEAM Bridge using Case-Based Reasoning and suggests approximate estimation model at the planning and design stage. This paper suggests phased influence factors on construction cost and approximate estimation model for integrat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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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반 국도를 대상으로 최근 5년(2001년도 이후) 내에 설계 완료가 된 PSC Beam교(65개 교량)을 대상으로 설계 내역서, 수량산출서, 종합 보고서, 설계도면 등 공사비 분석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조사/'수집하였고, 분석을 통하여 수집된 각 교량에 대하여 경간 수, 경간 길이, 교량 폭, 면적, 기초형식, 가설위치(육상/하상), 교대/각 높이 등의 사업초기단계의 가용정보를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공사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기존의 공사비 자료로부터 사업초기단계에 도출 가능한 공사비 영향인자를 추출하고 사례기반 추론을 이용함으로써 과거 유사 교량공사를 검색하고 다양한 공사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PSC BEAM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국내의 경우, 선진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공사비 예측기술이 미흡한 수준으로 사업비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에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업초기단계의 가용정보 수준을 바탕으로 공사비 산정 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사례기반추론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사업 수행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수준은 제한적이므로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 가용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조사를 수행하여 가용한 정보수준을 분석하였다.
  • , 9* 1m일 경우 100점을 부여하여 2m' 차이로 유사도가 유무가 결정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사사례 조회를 위한 속성의 유사도 점수를 차등 부여하여 사례의 유사도 점수를 산정하는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위에서 언급한 수치 속성을 갖는 면적, 교량폭, 하부높이, 연장에 대하여 표 3과 같은 유사도 점수 부여 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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