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기법의 교량시설물의 적용에 있어 성능평가지표의 정의 및 역할에 대한 기초연구 Introduction to Definition and Basic Role of Performance Measure in Asset Management for Bridge Management원문보기
공공시설물 중 교량은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는 특성과 자연재해 및 물동량의 증대와 운송수단의 대형화로 인해 교통량 및 통행하중의 지속적인 증가 등을 통하여 열화가 점차 진행되게 된다. 교량의 파손으로 인한 보수보강 및 교체에 따른 교통통제, 극단적인 경우 갑작스런 붕괴 등이 발생할 경우 사회경제적으로 커다란 손실뿐만 아니라, 다른 도로시설물과는 달리 인명사상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반드시 유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교량의 유지관리비용의 증가와 적절한 수준의 유지관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의 효율적인 분배 및 최적화를 위하고 이를 통하여 교량의 성능향상 및 사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자산관리 기법의 도입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자산관리기법의 도입에 있어 교량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한 성능평가지수 (Performance measure)를 활용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성능지수에 대하여 그 기초적 정의 및 역할을 기술하고자 한다.
공공시설물 중 교량은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는 특성과 자연재해 및 물동량의 증대와 운송수단의 대형화로 인해 교통량 및 통행하중의 지속적인 증가 등을 통하여 열화가 점차 진행되게 된다. 교량의 파손으로 인한 보수보강 및 교체에 따른 교통통제, 극단적인 경우 갑작스런 붕괴 등이 발생할 경우 사회경제적으로 커다란 손실뿐만 아니라, 다른 도로시설물과는 달리 인명사상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반드시 유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교량의 유지관리비용의 증가와 적절한 수준의 유지관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의 효율적인 분배 및 최적화를 위하고 이를 통하여 교량의 성능향상 및 사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자산관리 기법의 도입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자산관리기법의 도입에 있어 교량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한 성능평가지수 (Performance measure)를 활용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성능지수에 대하여 그 기초적 정의 및 역할을 기술하고자 한다.
Bridges are exposed to very severe environment and experience, as service life increased, elevated traffic load and traffic flow, in addition to natural disasters. In comparing to other road structures, bridges may cause more significant damage, such as human-involved accidents, to the society in th...
Bridges are exposed to very severe environment and experience, as service life increased, elevated traffic load and traffic flow, in addition to natural disasters. In comparing to other road structures, bridges may cause more significant damage, such as human-involved accidents, to the society in the event of collapse. A certain level of service shall be necessarily secured to assure the minimum safety of users. The cost for manage and preserve bridges will increase gradually and more restrictions will be loaded to efficiently distribute the limited resources, such as monetary budget and human resource etc. In order to enhance performance and serviceability of bridges with the limited resource, asset management technique has been applied into the bridge management system, which capitalizes the road infrastructures including bridges and assess them in accordance with the government finance report. In the application of asset management, there must be a tool for assess the performance of bridges and this study introduces the basic information on the definition and role of performance measures for asset management for bridges.
Bridges are exposed to very severe environment and experience, as service life increased, elevated traffic load and traffic flow, in addition to natural disasters. In comparing to other road structures, bridges may cause more significant damage, such as human-involved accidents, to the society in the event of collapse. A certain level of service shall be necessarily secured to assure the minimum safety of users. The cost for manage and preserve bridges will increase gradually and more restrictions will be loaded to efficiently distribute the limited resources, such as monetary budget and human resource etc. In order to enhance performance and serviceability of bridges with the limited resource, asset management technique has been applied into the bridge management system, which capitalizes the road infrastructures including bridges and assess them in accordance with the government finance report. In the application of asset management, there must be a tool for assess the performance of bridges and this study introduces the basic information on the definition and role of performance measures for asset management for bridg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논문에서는 기반시설물 중, 교량의 성능 및 사용성의 증대를 위하여 자산관리 기법을 도입하는데 있어 기초적으로 필요한 연구 내용 중 교량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후속연구
tradeoff 분석을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성능평가는 다양한 선택과 가능한 방법들에 대하여 그 기대효과들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관리 주체가 관여하는 요소들과 그렇지 않은 요소들에 대하여 그 기대효과들의 연관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예비 실험(scenario testing) 또는 “what-if”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예상하지 못하였던 비용투자, 자금, 그리고 예산의 변화에 따른 기대효과의 변화에 대하여 명확한 표현이 가능하여야 하며, 그리고 프로젝트 수준의 결과물(outcome)을 프로그램 수준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7%) 의약 37%에 불과하다. 이러한 예산 수준은 시설물을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에 준하는 수준의 유지관리를 수행하기에 부족한 실정이며, 따라서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지관리비용에 대하여 예산의 증가 등의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의 성수대교 및 2007년에 발생한 미국 미네소타 주의 1-35 고속도로 교량 붕괴 사건 등과 같이 교량 구조물의 안전은 일반도로시설물의 안전이 미치는 영향력과는 비교할 수 없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향후 한국의 교량 시설물의 자산관리는 교량이라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고려하고 이의 최적 유지관리 및 예산의 사용을 위한 방향을 나아가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